영풍 석포제련소 노조·지역민 "지하수 오염방지 공사 하루빨리 허가해 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1-03-04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경북 봉화군 지역민과 영풍 석포제련소가 노동자가 지하수 오염 방지·정화 시설 설치를 위해 하천점용허가를 조속히 이행해달라고 촉구했다. 자칫 공사가 늦어질 경우 지역민과 노동자의 생계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4일 금속업계에 따르면 봉화군 석포면 주민으로 구성된 석포제련소 현안대책위원회와 영풍석포제련소 노동조합은 봉화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석포제련소의 지하수 오염 방지 및 정화 시설 설치를 위한 하천점용허가를 조속히 이행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대책위 관계자는 "기업이 나서 자발적으로 환경을 개선하겠다는 데도 환경단체 등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영풍 석포제련소가 사라지면 사실상 석포면 전체에도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 관계자도 "환경단체들은 지금도 오염수는 밖으로 누출된다고 문제를 삼으면서도 정작 막겠다고 하니 공장 부지에서만 공사하라는 불가능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하천점용허가 등 인허가는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집행되어야 하는데 환경운동을 빙자한 사람들이 발목을 잡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영풍 석포제련소가 430억원의 비용을 투입한 '지하수 차집공사'와 관련이 있다. 석포제련소는 2019년 11월 봉화군의 행정명령에 의해 공사 계획을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지하수 차집시설 공법은 낙동강상류환경관리협의회가 제안했으며, 이후 자문을 거쳐 수차례 설계가 변경되고서야 최근 시공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봉화군은 아직 하천점용허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봉화군 측은 현재 허가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허가가 언제쯤 결정될지 장담할 수 없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금속업계에서는 지자체가 환경단체의 목소리에 휘둘려 허가를 지연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지난달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 피해 봉화군 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는 봉화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석포제련소 하천점용허가 신청 불허를 요구했다.

문제는 허가가 늦어져 공사가 지연되면 자칫 올해 진행 중인 통합환경허가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영풍 석포제련소는 연말까지 통합환경허가를 받기 위해 환경부 실사를 받고 있다.

올해 허가를 받지 못한다면, 당장 내년부터 조업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석포제련소는 물론 석포제련소 및 관련 업체에서 근로하는 수백명의 봉화군 주민들이 생계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강철희 석포제련소 노조위원장은 "무책임한 환경단체들이 우리 노동자들의 생존권과 지역 주민의 재산권을 담보로 석포제련소의 미래를 결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경북 봉화군 영풍 석포제련소 지하수 차집시설 1차 공사 계획구간.[사진=영풍그룹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