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공장설비 돌본다...스마트팩토리 공략 나선 LG유플러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1-02-18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G유플러스-원프레딕트와 협업...예지보전 서비스 확대한다

  • 설비 진동·소음 잡는다...AI 통해 고장 시기·잔존 수명 예측

  • 지난해 세 차례 '스마트팩토리' 계획 발표...물류자동화 방점

서재용 LG유플러스 상무(오른쪽)와 윤병동 원프레딕트 대표는 17일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공장 설비의 고장·장애 여부를 미리 진단하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스마트팩토리 역량 강화를 통해 기업간거래(B2B)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설비 예지보전’ 분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산업용 AI 솔루션 업체인 ‘원프레딕트’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예지보전은 설비 상태를 미리 점검하고 유지·보수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설비 예지보전은 스마트팩토리에서 AI 활동이 가장 활발한 분야로 꼽힌다. 5세대(5G)·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기술 발전에 따라 스마트팩토리 구축이 가속화되면서 AI를 통해 설비 운영 효율을 높여주는 예지보전 기술에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원프레딕트는 산업 설비에서 발생하는 진동·소음 데이터를 AI 기술로 분석해 상태를 진단하고, 고장 발생 시기와 잔존 수명을 예측하는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실제 △베어링 △감속기 △펌프 △팬 △압축기 △터빈 등에 활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원프레딕트와 협업을 통해 기존 모터 등 일부 설비에만 제공됐던 설비 예지보전 서비스를 다양한 구동 기계로 확대할 방침이다. 5G 네트워크와 통합 관제플랫폼을 AI 예지보전 솔루션과 결합해 다양한 산업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담당 상무는 “설비 예지보전은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서비스 중 하나”라며 “설비 빅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정확한 진단과 예측결과를 제공해 고객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설비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LG유플러스는 △5G 기반 스마트 항만 △5G 기반 스마트 발전소 △U+지능형영상보안솔루션 등 세 차례 스마트팩토리 관련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물류자동화에 방점을 찍었다. 5G 통신을 통해 소수의 인원으로 모니터링·원격제어가 가능토록 했고, 창고와 발전소 간 부품을 이송하는 자율주행 로봇 운영 계획도 밝혔다.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보완시스템도 구축했다. LG유플러스는 LG전자 청주공장에 U+지능형영상보안솔루션을 구축해 지난해 8월부터 운영 중이다. 그간 공장에서 안전을 위해 진행된 CCTV, 육안 관제, 직접 순찰을 5G·AI 기술을 통한 24시간 자동 감시 시스템으로 전환했다.

스마트팩토리 분야는 LG유플러스의 ‘신(新) 캐시카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해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1조3590억원으로 전년 대비 3.5% 증가했다. 이중 데이터센터(IDC) 매출은 전년 대비 16.1% 늘어난 2278억을 기록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는 고객 가치 혁신을 목표로 안정적인 투자를 통해 질적 성장을 추진하겠다”면서 “미래성장 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 도출과 경영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