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금융위 업무보고] 가계 부채 줄이고 기업에는 사업재편·선제적 구조조정 유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1-02-17 10: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 금융지원 지속…175조원 플러스 알파 프로그램 추진

소상공인연합회 "영업정지·제한 아니어도 매출 감소 보상해야"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영업손실 보상 관련 소상공인연합회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소상공인연합회 및 피해 업종 관계자들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금융위원회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금융 지원과 잠재 리스스 관리를 재차 강조했다. 이를 위해 가계부채 급증을 억제해 경제에 주는 부담을 줄이고, 기업에는 사업재편 지원과 선제적 구조조정을 유도하는 투 트랙 지원을 펼친다.

금융위원회는 17일 국회 정무우위원회에서 열린 업무보고에서 집합제한 소상공인(3조원) 및 일반피해 소상공인(3조6000억원)에 대한 보증료 인하 등을 추진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또 금융위는 코로나 피해대응 유동화회사보증(P-CBO) 지원대상을 중소기업까지 확대해 비우량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을 지원한다.

채권시장 불안요인이 사라질 때까지 채권시장안정펀도를 존속시켜 시장안전판 역할을 수행하고,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 운영기간을 연장키로 했다.

금융위는 또 현재 시행중인 전 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의 연착륙을 지원하고, 만기연장 등에 따른 부실 이연 가능성에 대비한다.

금융위는 가계부채 리스크 관리 강화에도 나서 급격한 가계 부채가 우리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는데 힘을 모은다.

전담 조직으로 코로나19 피해 사례를 지원한다. 금융위는 코로나19 금융지원 현장점검반을 운영해 피해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금애로에 대한 신속 지원을 추진하고, 현재 운영 중인 경제중대본 금융리스크 대응반도 적극 활용한다.

금융위는 기업부채 상시 점검체계 구축 및 유형별 투트랙 관리 추진에도 나선다. 우선 코로나19로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기업에 대해서는 175조원 플러스 알파 프로그램 및 추가 대책을 통해 충분한 신용 공급에 나선다.

다른 하나로 환경변화 과정에서 구조적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해서는 사업재편 지원 및 선제적 구조조정을 유도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전(全) 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등 한시적 금융조치는 금융계, 산업계 등의 의견수렴을 거치겠다”면서 “코로나 방역상황, 실물경제 흐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동시에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증가한 가계부채 등이 우리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