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산·학·연 중심 '무기체계 패키지형 응용연구'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02-15 15: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1년 국방과학기술진흥 실행계획' 심의·확정

[사진=연합뉴스]


기술별로 따로 연구하던 무기체계 기술을 컨소시엄을 구성해 하나로 묶는 방안이 추진된다.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무기체계 각각 핵심 기술 연계성 강화를 위해 '2021년 국방과학기술진흥 실행계획'(이하 실행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는 미래 핵심 전력 중 하나인 '휴머노이드 로봇'을 비롯한 4개 사업에 착수한다. 특히 국방 기술을 민간 분야로 이전해 국방 연구·개발(R&D)의 활용 범위를 화생방, 재난, 안전 등의 분야로 확대하는 협업·분업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국방 기술을 민간 분야로 이전해 국방 R&D의 활용 범위를 화생방·재난·안전 등의 분야로 확대하는 협업·분업 체계도 구축한다.

우선 대상으로 휴대용 원격 유독가스 누출 감시 기술, 해양 유출 유류의 실시간 감지와 초기 방재를 위한 드론 탑재형 조기 경보 시스템 등을 선정했다. 국방기술품질원 부설기관으로 신설된 방산기술진흥연구소 연구 인력에 대한 성과·보상 체계도 마련된다.

이를 위해 방사청은 올해 국방 R&D 예산을 지난해 3조9191억원 보다 10.5% 증액한 4조3314억원을 책정했다. 이 가운데 핵심기술 연구개발비를 지난해 4015억원에서 올해 6318억원으로 늘릴 방침이다.

박대규 국방기술보호국장은 "실행계획을 통해 국방과학기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국방 분야의 첨단 기술력 확보를 위한 연구역량을 강화하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