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조선신보 한미 연합훈련 중단 촉구...공식입장 전 이슈 몰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2-07 17: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이든 정부, 조국반도에 대한 패권정책과 간섭 철회해야"

조선신보에 게재된 6·15공동선언실천 일본지역위 청년학생협의회 성명.[사진=조선신보 캡처 ]

북한이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기관지를 통해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 취임 이후 공식 메시지를 내놓지 않았던 북측이 한·미 연합 훈련 관련 첫 성명을 통해 이슈 몰이에 나선 것이다. 
 
7일 조선신보에 따르면 6·15공동선언실천 일본지역위원회 청년학생협의회는 지난 6일 "지금 우리 재일동포청년학생들은 조국통일을 가로막는 미국과 그에 추종하는 남측 당국에 대한 민족적 분노를 억누르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남측 문재인정부는 3년 동안 선언 이행에서 아무런 전진을 가져온 게 없고 미국은 약속을 지키지 않고 북에 제재와 압박, 북남관계에 대한 간섭만을 가증시켜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 속에 미국에 등장한 새 바이든 정부는 북에 대한 '새로운 전략' 채택을 운운하면서 역사에 역행하는 합동군사연습부터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토니 블링컨 미국 새 국무장관은 지난달 31일 NBC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 가능성을 내비친 데 대한 비난이다. '북한이 핵보유국으로 인정돼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블링컨 장관은 "대북정책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추가 제재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미 바이든 정부는 북에 대한 적대시 정책, 조국반도에 대한 패권정책과 간섭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남측에 대해서는 "북이 지난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에서 밝힌 것처럼 파국에 처한 남북관계를 수습하기 위해서는 북남관계에서 근본적인 문제부터 풀어나가려는 입장과 자세를 가져야 하며 상대방에 대한 적대행위를 일체 중지하며 남북 선언들을 무겁게 대하고 성실히 이행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문재인 정부가 진심으로 조국의 평화와 통일을 바란다면 온 겨레 앞에 다진 약속대로 대미추종, 외세의존에서 벗어나 민족자주, 민족 자결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다음주 중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개최해 바이든 정부에 첫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한·미 정상통화 이후 처음 개최되는 전원회의인 만큼 한·미 연합군사훈련 등 현안 관련 입장을 표명할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