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에서 경기도 광주까지? GTX-D노선 두고 지자체 '신경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1-02-04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포·광주 등 도심 접근성 약한 지자체 중심으로 강력 요구

지난해 8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신동근 의원실, 김주영 의원실, 서영석 의원실, 박상혁 의원실 공동 주최로 'GTX-D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추진 의원모임 출범식 및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GTX가 부동산 시장 '황금라인'으로 떠오르면서 올 상반기 국토교통부가 발표하는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는 GTX-D노선을 두고 지자체들이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1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달 도청업무 보고회에서 "GTX-D노선에 광주시를 추가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라"고 주문했다.

경기도는 GTX-D노선을 하남시에서 서울 삼성과 사당, 부천종합운동장을 지나 계양·검단·김포로 이어지는 노선으로 지정해 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한 바 있다. 광주시가 D노선에 합류하게 되는 시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지난해 경기도는 부천·김포·하남시와 올 2월 '광역급행철도(GTX) 수혜 범위 확대 관련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경기 남부를 동서로 잇는 GTX-D 노선의 최적 노선 도출을 위한 공동용역을 진행했다.

용역에서는 교통 현황 분석, 수요 예측 등을 검토해 김포에서 검단·계양, 부천, 서울 남부, 강동을 거쳐 하남에 이르는 총 68.1㎞를 최적 노선으로 도출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해 10월 GTX-D노선에 대해 경기 하남에서 출발해 경기 부천에서 인천국제공항(청라 경유)과 경기 김포(검단 경유)로 이어지는 Y자 노선이 최적방안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인천시 계획대로 GTX-D노선이 운행되면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2시간에서 45분으로 줄어든다. 경기 하남시까지는 56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인천 검단신도시에서는 삼성역까지 28분, 하남시까지 39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진다.

기초지자체 간 경쟁도 치열하다.

열악한 기반시설로 교통난에 시달리는 광주 시민들은 지난해 11월 GTX-D노선 유치를 위한 'GTX-D 노선 광주~이천 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본격 활동에 나섰다.

광주 주민들은 지난해 11월 검토단계인 GTX-D 노선을 광주·이천까지 연장해달라는 청원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리는 등 단체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김포시는 김포도시철도 이용객 분산을 위해 D노선 도입을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 5호선을 방화역에서 김포 양촌읍으로 연장 운행하고 D노선을 김포로 유치하면 김포도시철도의 출퇴근길 이용객을 분산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측은 "아직 GTX-D노선에 대해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노선이 확정된 A~C노선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