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4차 지원금 지급 논의 시작…이견은 늘 있던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2-03 0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BS라디오 출연해 지급 기정사실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부터), 최재성 정무수석, 김태년 원내대표가 지난 1월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복지부·식약처·질병청 2021년 업무보고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최재성 정무수석은 3일 4차 재난지원금의 보편·선별 지급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경제부처하고 당하고 이견들이 늘 있어왔고, 그것을 잘 조율해서 1·2·3차 재난지원금을 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최 수석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그것도 어찌보면 (이견이) 보장되고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다만 그는 “이런 의견들을 좁혀나가지 않고 해결하지 않고 계속 끝까지 간다고 하면 그건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전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교선단체 대표연설에서 선별 지원과 전 국민 보편 지원 방안을 결합한 방식을 제안하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즉각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최 수석은 “어제(2일) 이낙연 민주당 대표님의 교섭단체 대표연설로 이것에 대한 검토와 논의가 시작된 것이고, 이제 이런 이견들을 조정하고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논의해야 된다”면서 “또 야당이 어떻게 동의를 해줄 건지, 야당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논의하는 자리가) 시작이 되는 것”이라고 했다.

최 수석은 전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야당이 책임지면 2018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 북측에 건넨 USB 공개를 검토해보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선 “공개하면 피해가 있는데, 국민의 피해고 국익의 피해”라며 “이걸 공개하라고 주장하는 건 개인이 아니고 집권하겠다는 공당이 아니냐. 그럼 거기에 상응하는 안을 제시를 해서 하는 게 정상 아니냐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만약 그렇게 돼서 공개를 해도 원전의 '원' 자도 없다고 되면, 야당이 사과를 하고 스스로 공개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면서 져야 될 책임에 대해 이행하면, 국민들이 적어도 국익이나 국격은 손해를 봤지만 정치라도 발전하는구나(라고 하지 않겠느냐)”면서 “잃은 것이 있으면 최소한 얻는 것도 있어야 납득이 되는 것 아니냐는 의미에서 책임을 이야기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저는 공당으로서 국민을 향한 사과와 다시 또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을 재발방지의 방법과 약속까지도 야당이 제시를 해야 된다고 본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른바 ‘북한 원전 건설 USB’ 논란을 밝혀달라는 야당의 요구에 대해서는 “어제 대통령이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야당을 직접 적시해서 하신 말씀은 아니지만 ‘민생이 어려운 상황에서 대립을 부추기며 정치를 후퇴시켜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셨다”면서 “대통령께서 애둘러서 이야기하신 것을 강하게 ‘야당에 대해 지적한 것이다’라는 해석도 하지 않나. 그러면 ‘(사실이) 아니다’라는 전제로 이런 말씀을 하실 수 있지 않느냐”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