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업계, 합의 건너 뛴 파업에 ‘혼란’…설연휴 물량부담·배송차질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1-01-27 17: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택배 노조 "택배사 일방적 합의 파기" 주장…2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 택배 업계, 난감한 표정 속 "택배 대란 예방에 최선 다할 것"

  • 코로나19 유행 이후 급증한 택배 노동자 과로사가 근본적 원인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전국택배노조 관계자들이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 21일 택배 업계 노사와 정부는 분류작업을 사측이 책임지는 내용을 골자로 한 1차 합의문에 서명했다. 하지만 택배 노조는 택배사들이 일방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파기했다며 2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편 우체국본부 조합원들은 이날부터 배송업무에만 전념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택배노조가 오는 2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나서기로 하면서 물량이 폭증하는 설 명절을 앞두고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택배기사의 물량 부담 증가와 배송 차질이 우려된다.

27일 택배업계는 엿새 전 약속한 합의를 파기하면서까지 이뤄진 파업 선언에 난감해하면서도 ‘택배 대란’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택배 파업으로 일부 배송 차질이 있겠지만, 명절 전에 추가 인력이 투입되는 만큼 '대란' 수준의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택배업체들은 갑작스런 파업에 불편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합의를 파기한 적이 없고, 앞서 약속한 분류 인력을 조속히 투입한다고 밝히고 계획대로 이행하고 있다”면서 “갑자기 파업을 선언해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분류작업 문제에 대해 정부도 택배사들에 자동화 설비 설치 비용을 지원해준다고 약속했다”면서 “이에 따라 택배사들도 저마다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그런데 바로 추가 대책을 내놓으라고 파업을 택했다”고 전했다.

택배사들을 대표하는 한국통합물류협회 측도 “합의에 따라 약속했던 분류 인력을 3월 전까지 투입할 것이며 택배 기사가 분류작업을 하게 되면 분류 지원 비용 이상의 수수료를 제공하도록 했다”며 “합의 파기를 원하는 업체는 단 한 군데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설 명절을 앞두고 온라인 쇼핑 물량이 급증하면서 이커머스업계는 대응에 분주한 모습이다. 한 관계자는 “파업으로 소비자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면서 “고객 피해 최소화를 위해 사전 안내를 실시하고, 판매자들에게도 정상 운영하는 택배 업체를 이용토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통업계는 택배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배송 차질 여부를 적극 모니터링하며 대응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30대 직장인 A씨는 “코로나 시기에 언택트 소비가 늘면서 가장 고생하는 직업군”이라며 “이번을 계기로 고생한 만큼 보상 받기를 희망한다. 설 연휴 기간 택배가 조금 늦더라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합의 6일 만에 파업 결정에 부정적인 목소리를 내는 시민들도 적지 않다. 30대 주부 B씨는 “코로나로 생필품의 많은 부분을 택배에 의지하고 있다”면서 “택배 이용자가 많은 시기를 골라 파업을 진행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택배노조가 노사정 합의를 깨고 파업을 택한 주요 원인으로 택배 노동자 과로사를 꼽는다. 지난해 1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택배 물량이 급증하면서 산업재해로 숨진 택배 근로자도 급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