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권 보장하라!" 뿔난 여행업계, 국회로 몰려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1-01-21 09: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 제공]

"죽을 지경이라는 말조차 안 나옵니다. 이토록 힘든데, 정부는 우리의 아픔을 알기는 할까요?"

뿔난 여행업계가 결국 국회로 간다. 앞에서 업계의 현 상황을 알리고, 생존권 보장을 촉구할 방침이다.

업계는 지난해 초부터 확산한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았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문화·체육·관광 분야 코로나19 피해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관광업계 피해액은 14조1000억원에 달했다. 하늘길이 끊기면서 방한 관광객 수가 급감했을 뿐 아니라, 감염 우려에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을 강화하면서 국내 여행까지 휘청인 탓이다. 

매출도 '제로'에 수렴할 정도로 업계는 1년간 최악의 상황을 겪어 왔고, 지금도 매출이 거의 없을 정도로 극심한 타격을 받았다. 

이에 업계는 각종 토론회는 물론, 정부와 간담회를 통해 "트래블 버블과 자가격리 완화 조치를 고민해 달라"고 촉구하면서 "융자가 아닌, 업계 회복을 위한 순수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여왔다.

하지만 고용유지지원금과 관광 융자 외에 업계 회복을 위한 실질적 지원은 미비한 상황. 여행업은 강제 '영업 금지' 상태였지만, 2~3차 재난지원금에서 영업 제한과 집합 금지 업종보다도 한참 모자란 지원을 받았다.

참다못한 업계는 결국 행동에 나섰다. 

우리여행협동조합과 중소여행협력단, 한국공정여행업협회는 오는 25일 국회 앞에서 생존권 보장을 위한 집단행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연합회도 힘을 보태기로 했다. 

우리여행협동조합 측은 "직원들의 실직사태를 막아보고자 유·무급 휴직 등 온갖 방법을 강구하며 하루하루 힘든 생존싸움을 벌이고 있다"며 "하지만, 코로나가 일상이 된 지금, 종식만을 기다리며 버티기엔 극한의 한계에 도달했다"고 토로했다.

우리여행협동조합과 중소여행협력단 등은 이날 국회 앞에서 △중소여행사 생존대책 마련 △우수 방역국 간 트래블버블 추진 △직원 고용유지 지원 및 회사유지 지원, 대표자 생계 지원책 등 마련 △관광개발기금 무담보 신용대출 확대 및 조건 완화 △코로나19 종식 이후 여행 재개 시까지 여행업 특별지원업종 연장 및 제한업종 지정 실시 △매출 제로 여행사의 4대보험료 납부 유예·감면 등을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조합은 이번 시위를 일회성이 아닌, 릴레이 피켓시위 등의 형태로 이어나간다는 구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