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2030년까지 ODA 규모 두 배 이상 늘리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1-20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 총리, 20일 제36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 참석

  • "높아진 위상만큼 국제사회 기대 커지고 있어"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6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우리의 ODA(공적개발원조) 규모를 2030년까지 두 배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36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등 글로벌가치 실현을 위해 더욱 앞장서서 기여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지난해는 우리나라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에 가입한 지 10년이 되는 해였다"며 "그동안 우리는 원조를 받은 경험과 경제성장의 성과를 바탕으로 개도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해왔으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ODA 규모를 세계 15위 수준으로 확대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 결과, 우리나라는 중견 공여국으로서 선진국과 개도국을 잇는 가교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다는 국제사회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특히, 전 세계에 몰아친 감염병 위기 속에서 우리 ODA 역량은 빛을 발했다"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ODA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방역물품 지원과 경험 공유를 신속하게 추진함으로써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제적 연대와 협력을 선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높아진 우리나라의 위상만큼, 국제사회의 기대는 커지고 있다:며 "기후변화, 자연재해 등 글로벌 위기에 대응하고 개도국 소득 양극화, 디지털 격차 심화 등 국제사회 난제 해결을 위해 대한민국이 더욱 큰 역할을 해줄 것을 요구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부는 이러한 국제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고, 높아진 우리의 국격에 걸맞은 ODA 전략을 통해 '더 큰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정 총리는 그 방안으로 "수원국(수혜국)과 공동 번영을 위한 개발 협력을 추진하겠다"며 "ICT(정보통신기술), 공공행정 등 우리가 경쟁력 있는 분야에서 수원국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통합된 ODA 추진체계를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정보공개 확대 등 투명성도 높여나가겠다"면서 "개발협력에 대한 시민사회와 기업 등 민간참여를 활성화하고, 개발재원도 정부 예산을 넘어 민간재원과 연계해 확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