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특활비 상납' 남재준·이병기·이병호 파기환송심도 실형 선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21-01-14 16: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에 제공

왼쪽부터 이병기·남재준·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를 받는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들이 파기환송심에서도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고등법원 형사13부(구회근 부장판사)는 14일 오후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국고 등 손실) 등 혐의로 기소된 남 전 원장 등 3명에 대한 파기환송심 선고공판을 열었다.

재판부는 남 전 원장에게 징역 1년 6개월을, 이병기 전 원장은 징역 3년을, 이병호 전 원장은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했다.

남 전 원장 등은 국정원장으로 일하며 앞으로 배정된 특활비 중 박근혜씨에게 각각 6억원·8억원·21억원을 상납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1심은 남 전 원장에게 징역 3년, 두 피고인에게는 각각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했다. 항소심에서는 일부 혐의가 무죄로 판단돼 남 전 원장은 징역 2년을, 나머지 두 피고인은 각각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 받았다.

그러나 대법원은 2019년 11월 국정원장들이 관련 법에서 정하는 회계관계직원으로 보고, 1·2심에서 무죄로 본 국고 손실 혐의와 뇌물 혐의를 유죄로 봐야 한다며 사건을 깨고 서울고등법원으로 돌려보냈다.

이들과 공모해 청와대에 돈을 전달한 혐의로 재판을 받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은 파기환송 전과 같은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