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NGO "한진중 투기세력 매각 안 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신혜 기자
입력 2020-12-09 15: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이 이달 1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김진숙 복직 촉구 시민사회 각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한진중 영도조선소 존치와 조선업 고용 유지를 일제히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9일 "한진중공업 매각은 조선업 지속 가능성, 고용유지가 우선돼야 하고 개발이익에만 몰두한 입찰 기업은 반드시 배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부산경실련은 이날 발표한 한진중공업 매각에 따른 입장문에서 "지난 10월26일 예비입찰에 산업은행 자회사를 비롯해 사모펀드, 신탁사, 해운사 등 7개 업체가 참여했는데 조선업과 직접 관련이 있는 업체는 없다"며 "주로 투자회사들이 참여했고 결국 부산 최대 조선소는 존속이 불투명한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선업 회사 매각에 투자회사들이 몰리는 이유는 이곳이 상업지로 용도 변경되면 대규모 개발이익 생기기 때문이며 조선업을 제대로 살려보려는 목적이 아니다"며 "예비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은 한진중공업 가치보다 영도조선소 부지의 상업적 개발이익에 관심이 더 많은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또 "정부와 부산시는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산업은행도 국책은행으로서 지역 기간산업을 이끌어 온 기업 매각에 책임감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며 "한진중공업 매각 입찰 조건으로 고용 안정성 확보, 조선업 산업 경쟁력 제고, 지역경제 살리기 방안 등이 담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도 성명을 통해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매각에 사모펀드 등 투기 자본을 강력히 규제하고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산업은행은 매각 대상을 결정할 때 국책은행으로서 국가 기간산업의 한 축인 조선업 회복과 지역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며 "투자금 회수라는 자본논리에만 매몰돼 사모펀드와 같은 투기적 세력에게 매각될 경우 조선업 유지 의무기간인 3년 후 해당 부지가 다른 용도로 전환돼 조선소가 사라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