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15개 생활권 발전사업에 4323억 투입…"균형발전 효과 극대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20-12-02 11: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구중심·생활SOC·지역맞춤형 등 총 40개사업 추진

15개 지역생활권별 주요사업 [자료=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5곳의 지역생활권에 대한 실행방안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총 4323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중심지 육성과 지역에 필요한 생활사회간접자본(SOC) 확충 등 총 40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2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동네단위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3~5개동을 하나의 지역생활권으로 묶은 '동네단위 발전전략'이다. 이 지역에 중심지 육성과 지역에 필요한 생활SOC 확충 등 40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시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해 2022년부터 사업효과를 내겠다는 목표다.

앞서 시는 지난해 9월 5개 지역생활권(강북구 미아, 중랑구 면목, 은평구 응암, 구로구 오류·수궁, 금천구 독산)에 대한 실행방안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새롭게 선정된 15개 지역생활권은 △동북권 6개(성동구 금호·옥수, 광진구 자양, 동대문구 청량리, 성북구 정릉, 도봉구 방학, 노원구 월계) △서남권 5개(양천구 목동2, 강서구 화곡1, 영등포구 대림, 동작구 노량진, 관악구 낙성대) △서북권 2개(서대문구 홍제, 마포구 합정·서교) △동남권 1개(강동구 천호·성내) △도심권 1개(용산구 후암·용산) 등이다.

시 관계자는 "총 116개 지역생활권 중 낙후도, 잠재력, 지역안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발전이 필요하고 잠재력과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의 활력을 끌어올려 지역균형발전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방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각 지역생활권별로 필요한 사업을 △용도지역 조정을 통한 지역 자족성 강화 △공원, 주차장 등 생활서비스시설 확충 △지역맞춤형 사업 추진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해 총 40개 사업을 정했다.

대표적으로 월계 지역생활권의 경우 광운대 역세권 개발과 연계해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광운대 등 인근 대학생을 위한 창업지원 시설을 도입한다. 화곡1 지역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까치산역 주변에 상업·업무시설 개발을 유도한다.

자양·대림 지역생활권은 고질적인 주차난 해소를 위해 기존 공영주차장을 개발하는 방법으로 주차공간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낙성대 지역생활권의 경우 서울대 인재와 연구인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최대 스타트업 클러스터인 'S밸리'를 만든다는 목표다.

향후 시는 지난해 수립한 5개 지역생활권과 이번에 수립한 15개 지역생활권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62개 지역생활권에 대한 실행방안을 연차별로 수립할 계획이다.

김학진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서울시 지역생활권계획은 전국 최초로 수립된 생활밀착형 도시계획"이라며 "지역전문가인 주민이 직접 계획수립 과정에 참여해 만들어가는 ‘우리 동네 미래발전지도’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