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대 고급화 바람, 시장서 통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0-11-30 15: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대아파트인데 골프장, 사우사, 키즈카페 등 고급 커뮤니티 도입

  • 최장 8년까지 안정적인 임대 가능...높은 임대료, 우선분양 전환권 부재는 단점

[사진=현대건설은 다음달 화성시 봉담읍 상리 봉담2지구 B-3블록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힐스테이트 봉담(1004가구)'을 공급한다. 사진은 힐스테이트봉담 전경]


공공임대주택 시장에 참여하는 건설사가 늘면서 임대주택에도 고급화 바람이 불고 있다. 그동안 임대 아파트는 주변 집값을 떨어뜨리는 기피시설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대형 건설사들이 자사 주력브랜드에 도입했던 특화설계, 고급 커뮤니티시설을 임대아파트에 제공하면서 '럭셔리' 아파트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다음달 화성시 봉담읍 상리 봉담2지구 B-3블록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힐스테이트 봉담(1004가구)'을 공급한다. 이 단지는 선호도 높은 전용 62~84㎡로 구성되며 힐스테이트만의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됐다. 지상부는 차 없는 단지로 중앙광장과 수경시설이 갖춰지며 단지 내 어린이집, 실내어린이놀이터, 맘스카페, 골프연습장, 클럽하우스, 사우나 등 고급 특화시설도 들어선다.

강남 고급단지에만 적용하던 수준 높은 주거 특화서비스인 '힐스테이트 플러스'를 도입한 것도 특징이다. 건강식단을 각 가정으로 배달해주거나 청소서비스, 단지 내 캠핑장을 통해 레저활동을 지원하는 형태인데 리빙·건강·레저 등 생활지원부터 어린이 요리교실· 독서스터디 등 에듀(교육)케어까지 다방면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단지 전체를 아이 양육환경을 위한 '범죄예방 환경조성(CPTED·셉티드)'방식으로 설계한 점도 특징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는 거주지 제한이나 청약통장 유무, 소득에 상관없이 19세 이상 무주택 가구 구성원이면 청약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공급부족 문제를 해결할 방편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 재원이 투입되는 만큼 초기 임대료가 주변시세의 95% 수준으로 책정되며, 임대료 상승률도 연 5% 이내로 제한된다. 

대우건설도 인천시 중구 운남동 (영종하늘도시 A12블록)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아파트 '운서역 푸르지오 더 스카이(1445가구)'를 공급한다. 임대아파트에서 보기 드문 전용 62~84㎡의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되며 단지 전체에 고급화된 콘셉트를 구현했다. 프리미엄 그리너리카페와 독서 문화공간인 그리너리 스튜디오, 선큰가든을 바라보며 즐기는 피트니스클럽, 골프연습장과 사우나, 시니어 클럽, 공유오피스 시설 등이 대표적이다.

HDC현대산업개발도 이달 서울 구로구 옛 서울 남부교정시설을 개발한 공공임대아파트 '고척 아이파크(2205가구)'를 공급한다. 최고 45층 6개 동 규모의 주상복합 단지와 최고 35층 5개 동 규모의 아파트 단지 2개로, 전용면적 64·79㎡로 구성됐다. 임대료는 주상복합 동 기준 64㎡ 보증금 2억2700만원에 월 46만~51만원, 79㎡는 보증금 2억4000만원에 월 52만~57만원 정도다.

다만 분양시장에서 흥행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 최장 8년까지 보증금 인상 걱정 없이 살 수 있고, 임대료 상승폭이 제한된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주거가 가능하지만 임대 후 기존 임차인에 우선 분양전환권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높은 월세부담에 망설이는 임차인도 많다. 최근 포스코가 인천 부평 십정2구역에 공급한 공공 민간임대 '더샵부평'의 경우 2261가구 모집에 1317가구가 미달돼 경쟁률이 0.63대 1에 그치기도 했다. 이 단지는 전용 84㎡ 기준 보증금이 2억원, 월세 45만원선에 책정됐다.

업계에서는 이들 단지의 분양실적이 향후 민간공공임대의 고급화 성공을 예측하는 바로미터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정부의 '질 좋은 공공임대' 확대 기조에 맞춰 LH, SH 등이 공공주택을 고급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민간 분양단지와의 품질 차이를 넘기 쉽지 않다. 민간공공임대의 고급화가 청약시장에서 반응한다면 단순 '소셜믹스' 실험에만 그쳤던 공공임대가 향후 중중, 중상층도 거주하는 공공주택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기존 민간 아파트와 입지 조건이나 품질이 비슷한 임대아파트가 다수 공급되면 장기적으로 '임대=주거시설 열악'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희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다만 아파트를 고급화하면 그만큼 임대료가 비싸지기 때문에 공공지원의 취지가 무색해질 수도 있어 관련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