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NA] 미얀마 수치 고문, 신 정부 지방 총리 인사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사이토 마미 기자/ [번역] 이경 기자
입력 2020-11-19 18: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Rebekah Blocker on Unsplash]


8일에 실시된 총선에서 완승해 정권 유지에 성공한 미얀마의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겸 외무장관은 지방의 주, 관구 정부의 총리를 선정하는 조직을 조만간 발족시킬 예정이다. 수치 고문이 이끄는 여당 국민민주연맹(NLD)에 반발하는 소수민족도 배려하는 인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미얀마 타임즈(인터넷판)가 17일 이같이 전했다. NLD는 8일 총선에서 연방 상하원 개선의석의 80%가 넘는 396석을 획득했다. 주, 관구 총리를 선출, 임명하는 권한이 있는 대통령은 NLD에서 선출될 것으로 보인다. 최고권력자인 수치 고문은 직전 선거 때보다도 직접 주, 관구 총리의 선정 과정에 관여할 의향을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2016년에 출범한 1차 수치 정부는 전 지방의 총리를 NLD 소속 주, 관구 의원에서 선정했다. 그러나 남부 타닌다리 관구의 총리가 부정부패로 체포되었으며, 동부 카야주 주의회는 주 정부 총리를 탄핵하는 등 NLD 출신 지방 정부 총리들에 많은 문제가 발생됐다. 이는 NLD에 대한 지지자들의 이탈로 이어졌다. NLD의 묘뮨 홍보담당자는 "신 정부 구성을 위해 소수민족과의 협력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하는 등 반발하는 세력도 배려한 인사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또한 양곤 관구는 현직 표민테인 총리가 총선에 출마하지 않아, 관구 총리를 새롭게 교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