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랠리] 금 떨어지고 구리 급등··· 원자재 시장 전망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예신 기자
입력 2020-11-20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리값 연저점 대비 53% 상승... 업계선 "내년도 전망 밝아"

[사진=AP연합뉴스]

백신 개발 소식이 주식·원자재 등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를 빠르게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특히 구리는 경제 정상화 기대감에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다만 지난 8월 사상 최고치까지 치솟았던 안전자산인 금은 약세 흐름을 보이고 있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18일(현지시간) 영국금속거래소(LME)에서 구리현물 t당 가격은 7083달러로 마감했다. 구리값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시작될 때인 지난 3월 23일 t당 4617.50달러를 기록하며 연저점을 찍은 뒤 7월부터 급격하게 상승세를 탔다. 지난 7월 초 6000달러대를 기록하더니 최근 7000달러를 넘어서며 급등하고 있다. 연저점 대비 53%나 급등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중국의 경기회복 정상화와 백신 개발로 인한 경기회복 기대감이 반영된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구리는 건설, 장비, 인프라, 운송 등 산업 전반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만큼 경기 회복 기대감의 지표가 된다.

반면 금값은 내림세를 타고 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 인도분 금은 온스당 0.6% 내린 1873.9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다만 전문가들은 추가적인 금값 하락은 제한적이라고 전망했다. 코로나19발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기 전까지 안전자산 선호심리에 따른 금 투자가 유효하다는 것이다.
또 최근 나타나는 달러 약세도 금값 하락을 제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민주당은 향후 2조~3조 달러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추진할 예정으로, 달러 가치가 하락할 것이란 예상이다.

전규연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미 달러는 통화·재정정책에 의한 풍부한 유동성을 기반으로 내년에도 약세 기조를 유지할 전망"이라며 "달러와 금가격은 통상 역의 상관 관계를 가지므로 달러 가치 하락은 금의 상대적 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향후 원자재 시장에서 구리가 가장 주목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구리 수요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의 성장세와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친환경 정책 추진도 호재로 꼽힌다. 구리는 전기차 생산, 태양광 패널, 풍력 발전 및 리튬이온 배터리 등 산업용품에 전천후로 활용된다.

김수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달러화 약세에 따른 ‘리스크 온’ 심리가 부각된 데다 중국 경기 회복으로 구리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 최근 중국의 산업생산 성장률과 정제 구리 생산량은 올라가는 궤적을 보이고 있어 향후 중국의 경제성장률을 고려할 때 앞 으로 구리 수요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연구원은 "각국의 친환경 정책 모멘텀으로 전기차와 그린 인프라 내 구리 수요가 증가하는 점도 구리 가격 강세를 견인하는 점"이라며 "글로벌 친환경 기조 확산으로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될 경우, 구리 수요도 폭발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