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협업 메신저 'KT웍스' 이어 화상회의·클라우드PC 출시 예고…'KT엔터프라이즈' 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0-11-02 18: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말까지 무료로 시범서비스…AI·5G 결합해 사업확장 예고

KT가 '2배 빠른 소통, 쉽고 빠른 업무관리, 운영비 절감과 업무효율 증대' 효과를 내건 'KT웍스(KT Works)'를 출시하며 메신저 기반의 협업솔루션 시장에 뛰어들었다. 지난달말 출범을 예고한 B2B 사업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KT Enterprise)'의 우산아래 추진하는 사업의 첫 무기가 시장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2일 KT 발표에 따르면 KT웍스는 화상회의, 협업툴, 문서중앙화, 클라우드PC 등 종합 업무솔루션인 'KT디지털웍스(KT Digital Works)' 제품군의 하나다. KT는 KT웍스를 포함한 KT디지털웍스 제품군으로 원격근무를 도입하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메시지로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문화 확산에 대응하려는 기업들을 공략할 계획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KT디지털웍스는 KT가 국내외 비대면 업무 솔루션 시장에 도전하기 위해 꺼내든 신무기다. 이는 또한 앞서 KT가 지난달말 진행된 '디지털X 서밋' 행사 현장에서 B2B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사업 브랜드로 내세운 'KT 엔터프라이즈'의 첫 솔루션이다. 이날 KT는 자사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중심의 B2B DX 시장 발굴 의지를 드러냈다.

KT는 연말까지 KT웍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현재 공지된 요금제의 KT웍스 정식 판매 가격은 1인당 월 6000원(부가세 별도)이며, 최소 구매 단위는 10명이다. 사용자 10명 기준 클라우드 저장용량 500GB, 추가 1인당 20GB가 제공된다. KT는 연내 KT웍스 이외에 다른 'KT디지털웍스' 제품군을 후속 출시하면서 요금제의 제품 구성과 가격을 차등화하기로 했다.

KT디지털웍스 제품군은 앞서 8월 출시된 문서중앙화 솔루션 'KT세이프닥'과 이날 출시된 KT웍스, 이달중 출시될 화상회의 제품 'KT밋(Meet)'과 연내 출시될 클라우드PC 제품 '다스(DaaS)'로 구성된다. KT는 차별화를 위해 이 제품을 도입하는 기업 사용자의 업무 편의를 높여 줄 챗봇, 기가지니 연동, AI 회의록 등 'AI어시스턴트'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KT엔터프라이즈 B2B 사업 일환으로 전개되는 B2B 업무솔루션 KT디지털웍스의 메신저기반 첫 제품 KT웍스가 2일 출시됐다. [사진=KT 제공]


이날 KT는 협업툴 강소기업 마드라스체크, 화상회의 업체 새하컴즈와 KT의 클라우드·AI 등 역량을 결합해 KT웍스를 출시했으며, 이는 KT의 'DX 협력 생태계' 구축의 성과라고 강조했다. KT디지털웍스가 네이버웍스, NHN 두레이, 카카오워크, 삼성SDS '브리티웍스' 등과 본격 경쟁에 나설 때 KT가 공언한 DX 협력 생태계의 진가가 증명될지 지켜볼 일이다.

다만 아직 KT웍스를 비롯한 KT디지털웍스 솔루션은 완전체가 아니다. KT는 AI와 5세대(5G) 이동통신기술을 결합한 KT디지털웍스를 통해 기업의 업무연속성 보장과 원격근무 생산성 개선을 약속하고 있다. 박윤영 KT 기업부문장 사장은 "AI와 5G 네트워크를 결합해 업무공간을 디지털화하는 디지털워크센터 사업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