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연속 유찰의 굴욕…주인 찾기 또 실패한 인천공항 면세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0-10-13 16: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가 당긴 온라인 소비트렌드 면세업계도 체감

  • 상징성 큰 인천공항 철수하는 극단적 상황은 없을 듯

  • 업계 "공사, 임대료 산출 최소 보장액 낮춰라" 요구

한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던 공항 면세점 시대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고 빠르게 저물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면세점 6개 구역의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이 13일 다시 한번 실패로 돌아갔다. 이번이 세 번째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이날 제1여객터미널 면세사업권 신규 사업자 선정을 위한 가격 입찰을 마감한 결과 한곳도 참여하지 않았다. 전날 참여 의향을 밝힌 대기업 신세계면세점과 중소·중견그랜드면세점 조차 가격 입찰에 불참했다.

사상 초유의 유찰 사태가 이어지면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경쟁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 또는 조건 변경을 통한 재입찰의 기로에 서게 됐다. 현행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국가계약법) 27조에 따르면 경쟁입찰과 재입찰, 재공고 입찰까지, 즉 경쟁입찰이 3번 연속 유찰될 경우 수의계약을 실시할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제1터미널의 면세점 사업권이 세 번째로 유찰된 가운데 13일 오전 제1터미널 내 면세구역이 한산하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영 환경 악화가 표면적인 이유다. 여행객 급감으로 면세점 매출이 추락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업계는 공항 면세점이 과거와 같은 영화를 기대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사실상 면세업계도 소비트렌드가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추세를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면세업계의 '큰 손'인 중국인 보따리상(따이궁)이 주로 시내 면세점을 이용하는 가운데 내국인은 온라인 면세점 선호하면서 온라인 면세품 구매 비중도 커졌다. 소비자 입장에서 쇼핑 편의성도 높고 할인쿠폰 적용이 많이 돼 가격 경쟁력이 높은 인터넷면세점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

한 면세업계 관계자는 "중국인 보따리상의 매출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들은 대부분 시내 면세점을 이용한다"면서 "해외여행을 가는 내국인은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기 때문에 온라인 면세점 매출 비중이 공항 면세점보다 크며 공항면세점 적자를 온라인 부문에서 메우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면세점 매출이 24조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매출 비중은 시내 면세점과 온라인 면세점, 공항 면세점이 5대 3대 2 수준이다. 실제 업계 1위 업체인 롯데면세점 매출 구성비를 살펴보면 2013년 전체 매출 중 8% 불과했던 온라인 매출이 지난해 이미 34%까지 증가했다.

신라면세점의 코로나19 이후 매출 추이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신라면세점은 올 3분기 제3자 반송 매출이 크게 늘면서 서울 시내점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40% 가까이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도 4% 수준까지 회복된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매출은 100% 중국인 보따리상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화장품 비중은 90%, 화장품 내 수입 브랜드 비중도 80% 수준까지 상승했다. 

다만, 이같은 상황에도 면세업계가 공항 면세점을 철수하는 극단적 상황은 없을 전망이다. 상징성이 크기 때문이다. 결국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임대료 부담을 줄여야만 해결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이번 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한 면세업체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도 몰라 불확실성이 큰데 여객 증감률에 연동해 조정되는 최소 보장액이 여전히 높다"면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현실을 직시하고 매출 연동식으로 임대료 산정 및 임대료 산출 최소 보장액을 낮추는 방향으로 부담을 덜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공사의 입찰 재공고문에 따르면 6개 사업구역의 최저수용금액은 1년차 2112억원, 2년차 2383억원에 달한다. 가장 비싼 DF2의 경우 최저수용금액은 1차년도 842억원, 2차년도 950억원이다. 낙찰된 면세점들은 이 가격 이상으로 제시한 낙찰금액을 1, 2년 차에 각각 내고 3년차 이후에는 직전년도 여행증감률의 50%를 증감한 금액으로 임대료를 납부해야 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측은 이에 대해 "수의계약 가능성과 입찰 조건 하향 등을 포함해 여러가지 방안들을 충분히 검토한 후 실시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