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석탄’ 앞서간 KB금융…농협 중심 ‘교육청 금고’ 판도 바뀌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0-10-06 1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울 원전 전경[사진=아주경제 DB]

KB금융그룹이 최근 '탈(脫)석탄’ 투자를 공식 선언했다. 국내 금융그룹 중에는 최초다. 이에 따라 향후 각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의 금고 선정 과정에 여러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각 지자체는 차기 금고를 정할 때 ’탈석탄‘ 여부를 주요 평가 지표로 제시하고 있다.

최초 격전지는 '부산교육청 금고' 유치전이 될 전망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부산시교육청은 최근 차기 교육금고 지정 계획을 공고했다. 이 과정에서 주요 평가 항목에 탈석탄 여부와 녹색금융 실적을 포함시켰다. 과거 단 1~2점 차로 당락이 갈렸던 사례를 비춰봤을 때, ‘탈석탄’ 여부가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새로 지정된 금융기관은 2021년 1월 1일부터 4년간 부산시교육청 금고를 운영하게 된다. 부산시교육청의 2020년도 예산은 4조8000억원 규모다. 만약 이번에 ‘금고지기’로 선정되면 향후 4년간 16조원 이상의 돈을 굴릴 수 있다. 이외 우량 고객(기관 직원) 확보 등 다양한 부수효과도 발생한다.

업계에서는 BNK부산은행,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등 3곳 중심의 경쟁 구도를 예상하고 있다. 다만, 지역 내 연계 움직임이 유독 강한 부산 특성상 아직까진 부산은행의 우세를 점치는 시각이 많다. 실제로 부산은행은 1969년부터 단 한 번도 금고 지정을 놓치지 않았다.

이후 내년부터 본격화될 경쟁에선 ‘농협은행VS국민은행’ 식의 2파전 대립 구도가 지속될 전망이다.

농협은행은 현재 탈석탄을 선언한 교육청 중 부산시를 제외한 10곳의 금고 맡고 있다. 이 중 내년에 금고 재지정이 예정된 교육청은 경남도, 인천시, 충남도, 충북도, 대전시, 울산시 등 6곳이다. 이들 6곳의 연간 예산 규모는 약 20조원 수준이다. 이외에도 세종시는 2022년, 전남도와 광주시는 2023년에 각각 금고 계약 만료를 앞두고 있다.

만약 향후 선정 과정에서, 탈석탄 관련 배점이 커지면 승기는 단숨에 국민은행 쪽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시민단체들은 각 지자체에 탈석탄 선언 여부 배점을 높여야 한다고 지속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농협은행 역시 탈석탄 관련 움직임을 고도화하는 방향의 대응을 준비 중인 걸로 알려졌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석탄 투자와 관련해) 기존 투자를 중단하진 못하겠지만, 신규 투자는 전면 금지하는 지침을 마련한 상태”라며 “녹색금융을 전담하는 부서도 신설해 환경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KB금융의 탈석탄 선언을 기점으로, 각 금융사들의 관련 행보가 이어질 거란 의견도 있다. 이종오 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은 “향후 금고 경쟁에서 이기려면 탈석탄은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높다”며 “빠른 시일 내에 타금융사들의 탈석탄 선언이 가시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