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염해 피해를 경감 시키는 신종 미생물 발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상주) 피민호 기자
입력 2020-10-05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상토를 이용한 염해 경감능 검정[사진=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염분 농도가 높은 생육 조건에서 식물의 생장을 촉진시키는 신종 미생물인 크리세오박테리움 살리빅터 NBC122 균주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크리세오박테리움 살리빅터는 2018년부터 수행한 ‘담수 생물 활용 친환경 생물소재 개발’ 사업을 통해 낙동강유역에서 처음 발견했으며, 소금(salt)을 정복한다는 의미로 명명했다.

연구진은 이번 신종에 대한 정보를 올해 1월과 7월에 세계적인 미생물 학술지인 마이크로바이오로지 리소스 어나운스먼트와 안토니판레벤후크에 게재해 학계에서 인정받았다.

NBC122 균주는 염분 스트레스 조건에서 식물 또는 식물 종자의 생장을 촉진할 수 있어, 친환경 미생물 농약 및 비료 등 농업 소재로 활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 된다.

NBC122 균주를 처리한 실험군은 무처리군과 비교해 발아율 2.1배, 뿌리 길이(근장) 2.5배, 줄기 길이(초장) 2.2배 및 생체무게가 2.2배 이상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또한 NBC122 균주의 전체 유전체를 분석한 결과 식물의 성장을 자극하는 리보플라빈 및 니코틴산/니코틴아미드 합성과 식물의 성장을 저해하는 벤조에이트 분해에 관여하는 유전자들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앞으로 미생물과 식물사이의 상호작용 기전 연구와 생물 검정 등 후속연구를 통해 친환경 농업 소재로 활용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 밝혔다.

정상철 미생물연구실장은 “이번 신종 미생물은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면서 식물의 생장을 촉진하는 기능을 가져 앞으로 상용화된다면 친환경 작물 재배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