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추석, 포털 활용법] ② 카카오톡으로 비대면 인사-송금-선물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0-09-29 0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카카오톡 메신저로 카드 보내고 한가위 봉투로 송금 ... '선물하기'서 추석 기획전

  • 멜론 카카오TV서 플레이리스트, 오리지널 콘텐츠 감상... 카카오게임즈 추석 이벤트 진행

카카오도 이용자들이 ‘비대면 추석’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선 친구나 지인 등 주변 사람에게 추석을 맞아 인사를 전할 수 있는 ‘카드 보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대화 중 채팅방 내 입력창 우측의 ‘#(샵)’ 버튼을 누른 뒤 ‘추석인사’, ‘추석인사말’ 등을 입력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미지 형식의 카드와 이용자가 직접 작성한 인사말을 담은 카드 중 선택 가능하며, 하단의 '카드 보내기'를 누르면 채팅방으로 바로 발송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고향 방문을 자제하는 분위기인 이번 추석엔 ‘라이브톡’, ‘페이스톡’ 등 카카오톡의 비대면 기능들이 자주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시간 라이브 영상을 보며 채팅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라이브톡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그룹채팅창 내에서 실행할 수 있고, 최대 40명까지 참여할 수 있다. 이 밖에 1:1 영상통화 서비스인 페이스톡을 이용하면 비대면 인사를 할 수 있다.

카카오는 비대면으로 마음을 전하는 이들을 위한 기획,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카카오의 핀테크 계열사 카카오페이는 내달 10일까지 ‘송금 봉투’ 이벤트를 진행한다. 카카오페이는 송금 봉투를 활용해 송금한 사용자 중 8명을 추첨해 보낸 금액(최대 200만원 한도)만큼 카카오페이머니로 환급한다. 현재 제공 중인 송금 봉투 중 어떤 봉투를 선택해도 이벤트에 자동 참여된다. 카카오톡 친구송금 이용 시 금액 입력란 하단에 ‘봉투 사용’을 체크하면 선택할 수 있다. 한가위 명절을 맞이해 내달 5일까지 ‘한가위’ 송금 봉투도 제공한다.
 

카카오프렌즈[사진=카카오IX 제공]

온라인쇼핑 계열사 카카오커머스는 내달 4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추석선물탭을 운영한다. 올해는 비대면 추석을 맞이해 명품 브랜드 상품과 10만원 이상 가격대의 고가 선물세트, 위생·방역 관련 상품 품목이 확대됐다.

카카오는 집콕 추석족들을 위한 콘텐츠도 제공한다. 음원 플랫폼 멜론은 빅데이터에 기반한 개인별 AI(인공지능) 큐레이션으로 시간, 장소, 상황과 기분, 취향에 꼭 맞는 음악을 플레이리스트로 제공한다. 멜론은 약 15만개의 플레이리스트를 보유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중 ‘멜론DJ’에서 찾고 싶은 태그를 입력하면 원하는 플레이리스트를 찾을 수 있다.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Daum)에선 카카오TV의 오리지널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랜선으로 즐길 수 있도록 메인화면(첫화면)에 배치한다.

이외에도 카카오헤어샵은 추석을 앞두고 ‘추석 연휴 오픈 헤어샵과 네일샵’ 정보를 제공하고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콘텐츠로 자리를 잡은 게임 부문에서도 추석 이벤트를 진행한다. 최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카카오게임즈는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캐주얼 퍼즐 게임에서 아이템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열고, 미국 개발사 콩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RPG(역할수행게임) ‘가디언 테일즈’에선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됐다.
 

카카오게임즈 추석 이미지[사진=카카오게임즈]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