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김정은, 한국민 피격 개입 정황 없어...통지문 전달한 박지원 "간부지시로 파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0-09-25 2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정은, 한국민 피격 개입 정황 없어...통지문 전달한 박지원 "간부지시로 파악"

국가정보원이 25일 북한의 공무원 A씨 피격 과정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개입한 정황은 없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박지원 국정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간담회에서 "(사살이) 김 위원장에게 보고해서 지시받은 내용이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박 원장은 "유엔사 정전위를 통해 우리가 보낸 통지문을 북한이 받는 것을 보고 최소한 김 위원장에게 보고되지 않고 서해교전처럼 현지 사령관 등 간부 지시로 움직이지 않았나 판단한다"며 "SI(감청 등에 의한 특별취급 정보) 상에서도 그런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피격당한 A씨 사체와 관련해서는 "사체가 표류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원장은 "북한에 사체 수색을 요구하고 원인 규명에 협력을 구하겠다"며 "정부에서도 혹시 사체가 이쪽으로 올 수 있으니 사체를 적극적으로 수색하겠다"고 전했다.
현대차 노조, 임금 동결 잠정합의안 찬반투표 시작

현대자동차 노사의 올해 임금협상 잠정협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가 25일 시작됐다.

현대차 노동조합은 이날 오전 6시부터 울산공장과 전주·아산공장, 남양연구소 등에서 전체 조합원 5만여명을 대상으로 투표에 돌입했다. 노조는 전국에서 투표함이 도착하는 이날 오후 10시부터 개표를 한다. 결과는 이튿날 새벽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협의안이 가결되면 현대차 노사는 11년 만에 임금(기본급) 동결, 2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하게 된다. 현대차 임금은 1998년 외환위기와 2009년 세계 금융위기 때 동결된 바 있다. 다만 세계 금융위기 때는 결렬됐다.

노사는 앞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와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 등에 공감해 임금 동결과 성과급 지급, 고용 안정 노력 등을 담은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與 소속 구청장들도 공공임대주택 거부...왜

정부와 서울시 등이 추진중인 주택공급방안에 대해 지방자치단체들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지역의 통합발전 방향이 아닌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한 '땜질 식 처방'에 여당 소속 구청장들도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25일 강동구는 최근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컴팩트사업 후보지로 고덕 철도차량기지를 검토하고 있다는 계획에 대해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SH공사가 자체적으로 검토한 내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SH가 서울시내 주택공급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정류장·유수지·철도차량기지·기타공공시설 등 22곳을 활용해 1만6395가구의 공공주택을 공급하겠다고 하자 지차체 처음으로 반대 의견을 낸 것이다.

강동구는 "이미 고덕철도차량기지와 인접한 고덕강일지구에 7000가구의 공동주택이 들어선 상태고 강일버스차고지에도 1000가구 규모 행복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라면서 "구내 더 이상의 공공주택 공급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덕철도차량기지는 고덕비즈밸리나 첨단업무단지 등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복합시설로 개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총리 추석 특별방역대책 "비수도권 유흥시설 최소 1주간 집합금지"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추석 연휴 기간) 식당, 놀이공원, 영화관 등의 방역수칙을 한층 강화하고, 비수도권의 경우 유흥시설 등에 대해 최소 1주간 집합금지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다음 주부터 시작되는 추석연휴 특별방역기간에 적용될 방역대책을 논의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수도권의 경우 집에 머무는 국민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식당, 놀이공원, 영화관 등 방역수칙을 강화한다"며 "수도권 밖에서는 고향 찾는 분과 여행에 나서는 분들이 방문할 것으로 보이는 유흥시설 등에 대해 최소 1주일간 집함금지 조치를 시행한다"고 했다.
​​​[전문] 北이 통지문 통해 밝힌 ‘공무원 피격’ 사건 경위는

북한은 25일 청와대에 보낸 통일전선부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실종 공무원 총격 사건 경위를 비교적 상세하게 밝혔다.

특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다만 이른바 ‘월북 의사’ 등 남측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부정했다. 공무원을 사살한 뒤 소각했다는 사실도 ‘부유물만 태웠다’며 부인했다.
​'라임 연루' 신한금투 前본부장 1심 징역 8년…"사기죄 인정"

라임자산운용 펀드 부실을 알리지 않고 판매를 계속한 혐의를 받는 신한금융투자 전 임원이 1심에서 중형을 선고받았다.

서울남부지법 형사13부(신혁재 부장판사)는 25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 등으로 기소된 임모 전 신한금융투자 PBS(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본부장에게 징역 8년에 벌금 3억원을 선고했다. 사기 혐의를 인정한 것이다.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는 증권사가 투자 대상에 직접 투자 하지 않고 헤지펀드에 투자·지원한 뒤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내는 사업이다.
셀트리온ㆍ헬스케어ㆍ제약 3사 합병…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 설립

셀트리온그룹이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3사의 합병 계획을 25일 밝혔다.

셀트리온그룹은 이날 공시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셀트리온그룹에 따르면, 3사 합병을 위한 준비 단계로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최대주주인 서정진 회장이 이날 자신이 보유한 셀트리온헬스케어 주식을 현물출자해 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이하 헬스케어홀딩스)를 설립했다.

셀트리온그룹은 적격합병 요건이 갖춰지면 즉시 셀트리온홀딩스와 헬스케어홀딩스의 합병을 추진해 2021년 말까지 셀트리온그룹의 지주회사 체제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아주경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