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靑 안보실장 “한미 워킹그룹 효용성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9-02 16: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운영위서 필요성 강조…“운영의 묘 살리기 위해 협의 중”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 비서실 등에 대한 결산 심사 및 업무 보고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일 한미 워킹그룹과 관련해 “효용성이 있고, 운영의 묘를 살려나가는 측면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서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미 워킹그룹 기능과 재편의 문제에 대해 정부에서 어떤 논의가 이뤄지고 있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서 실장은 “일부에서 한미 워킹그룹에서 마치 우리가 남북관계 사안을 가져가 논의하고 미국과 사전 조율을 거치는 측면만 바라봐서 문제가 있다”면서 “사실 한미워킹그룹이 기능하는 여러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에서 여러 기관을 한 군데 모아서 (관련 논의를) 한꺼번에 설명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면서 “그것이 잘못 오해되고 또 과잉 기능하는 측면은 저희가 조절해서 운영의 묘를 살려 나가는 측면을 협의 중”이라고 강조했다.

한미 워킹그룹이 미국 중심으로 돌아간다며 기능 조정 및 개편이 시급하다는 지적에 대해선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한 지적이 있는 것을 정부도 잘 알고 있다”면서 “미국하고도 의논해왔고 앞으로 그런 점을 반영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서 실장은 외교부가 주도하는 한미 워킹그룹에 통일부도 실무진이 아닌 차관 등 고위급이 참여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에는 “워킹그룹 이름 자체에서 보듯이 실무적인 레벨의 의견을 조율·교환·토론·소통하는 장”이라며 “저쪽이 차관급이 나올 경우에 우리도 통일부 차관이 나갈 수 있겠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