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도 아메리칸도'...승객 아쉬운 항공사들 수수료 폐지 경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9-01 09: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뉴스]



유나이티드항공에 이어 아메리칸항공과 델타항공도 31일(현지시간) 미국 국내선 일정 변경 수수료 폐지에 동참하고 나섰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승객 한 명 한 명이 아쉬운 항공사들이 수수료 철폐 경쟁에 나선 모습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아메리칸항공과 델타항공은 일제히 국내선 일정 변경 수수료를 아예 없애겠다고 발표했다. 하루 전 유나이티드항공이 발표한 정책을 뒤따른 것이다.

이로써 미국 3대 항공사의 국내선 일정 변경 수수료는 사라지게 됐다. 승객들은 국내선 예약을 변경하기 위해 항공사에 약 200달러(약 23만7000원)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다.

아메리칸항공은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캐나다, 멕시코, 카리브해 국가들을 오가는 국제선의 일정 변경 수수료도 완전히 없애겠다고 밝혔다.

해외 항공사들과 제휴 운항이 많은 유나이티드항공과 델타항공은 국제선 일정 변경 수수료에 대해선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앞으로 국제선 수요가 늘기 시작하면 이들 회사 역시 승객 유치를 위해 수수료를 폐지할 수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여행 수요가 급감하면서 승객을 유인할 전략이 필요해지자 항공사들은 경쟁적으로 수수료 폐지 카드를 내미는 양상이다. AP에 따르면 평소 여름 휴가철 미국 공항 이용객은 하루 200만명 정도지만 올해에는 팬데믹 시작 후 90만명을 넘지 않았다.

현재 대부분 항공사들은 코로나19 사태를 이유로 국내선과 국제선 항공편의 일정 변경 수수료를 임시 면제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 승객들이 체감하는 변화는 크지 않다. 다만 항공사들이 승객, 시민단체, 의회가 문제 삼던 수수료 정책을 포기하고 한층 승객 친화적으로 다가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다.

항공사들의 수수료 수입은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다. WSJ에 따르면 이들 3개 회사의 지난해 일정 변경 및 취소 수수료 수입은 28억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된다. 미국 4대 항공사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원래부터 일정 변경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았었다.

증시에서는 수수료 수입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에 주요 항공사 주가가 일제히 하락했다. 31일 델타와 유나이티드가 각각 3.6% 떨어졌고, 아메리칸이 4% 미끄러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