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찾은 피해자들 "평생 모은 돈 투자… 책임져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준호 기자
입력 2020-07-15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5일 투자자 30여명과 미래통합당 사모펀드 특위 옵티머스운용 본사 방문

  • 판매사·금융당국 책임론 제기··· 특위 "금융당국 수장 만나 대책 논의할 것"

 

15일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를 방문한 투자자 30여명이 회사 정문에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안준호 기자]



"NH투자증권만 믿고 평생 모아온 5억원을 펀드에 투자했는데 전부 날리게 생겼다. 나라가 망하지 않는 한 문제 없는 국공채에 투자한다고 했는데 막상 문제가 생기니 판매사는 시간만 끌고 있다."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투자자들이 15일 옵티머스 운용 본사를 방문했다. 투자자들이 운용사를 직접 찾은 것은 사태 발생 이후 처음이다. 이들은 전날 주요 판매사인 NH투자증권 본사를 찾은 데 이어 이날 운용사도 방문해 조속히 보상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 피해자는 "일반적인 펀드와 달리 이번 옵티머스 사태는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는 명분으로 저위험·저수익 추구의 안정적 투자자들에게 주로 팔렸다"며 "판매사인 NH투자증권에서 안정성을 강조하며 판매한 만큼 책임을 져야 한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현재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펀드 보상 비율에 대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음 주 개최될 정기 이사회에서 이와 관련된 안건이 논의될 가능성이 크지만, 선보상 규모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21일 '옵티머스 크리에이터 53호' 펀드에 가입했다는 투자자는 금융감독원 역시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금감원이 이미 지난 1월 옵티머스운용의 부실 징후를 포착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판매사에도 이를 통보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환매 중단 사태가 일어나기 직전까지 문제 상품이 계속 팔렸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라임자산운용의 대규모 환매 연기 사태 이후 사모펀드 전반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뒤 지난 1월 옵티머스 운용을 포함해 총 5개사를 문제 운용사 리스트에 올린 바 있다. 다만 금감원은 옵티머스 운용의 공공기관 매출채권 투자가 사실상 거짓이었다는 사실을 당시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한 금감원 관계자는 "당시 옵티머스운용과 관련해 문제로 지적되었던 점은 비유동성 자산을 개방형 펀드 구조에 담았다는 것"이라며 "당시 김재현 사장이 직접 금감원에 와서 펀드에 관한 소명하기도 했으나 현재 드러나고 있는 사기 정황은 당시 포착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투자자들의 방문은 미래통합당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별위원회(사모펀드 특위)'의 현장 방문에 맞춰 성사됐다. 특위 소속 유의동·윤창현·강민국·이영 의원은 옵티머스운용 내부를 시찰하고 현장 검사를 진행 중인 금융감독원 자산운용검사국 관계자로부터 관리 및 검사 현황에 대한 브리핑을 받았다. 브리핑 이후에는 투자자들과 특위 의원들의 면담이 진행됐다. 

특위 의원들과 만난 투자자들은 피해자 구제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 투자자는 "악질적인 금융사기의 면모가 드러나고 있는 만큼 향후 이 같은 피해가 다시 생기지 않도록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유의동 의원은 현장 방문을 마친 후 "브리핑을 들은 결과 사태의 실체적 진실과 관련해 많은 장애물들을 발견했으며 이를 빠른 시일 내에 제거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하기로 했다"며 "필요하면 정무위원회 개최 이전에라도 특위 차원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감원장을 만나서 대책을 강구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사모펀드 특위 소속 의원들이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들과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윤창현 의원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