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모빌리티+쇼] “2040년까지 수소전문 1000개社 육성”...기업들 앞다퉈 출사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양(경기)=석유선 기자
입력 2020-07-01 1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대차 외 효성·코오롱·두산 등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 활발

  • ”안전성 높일 기술력 및 일관된 정책 지원 필요”

“정부의 수소경제 육성책 믿고 열심히 해보렵니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관계자)

정부가 1일 수소경제위원회 첫 회의를 열면서 국내 기업들도 앞다퉈 ‘수소 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제1차 위원회 회의를 열고 수소경제를 앞당기기 위해 오는 2040년까지 1000개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향후 10년 내 수소차는 85만대, 수소충전기는 660기까지 확충하고, 3기 신도시 5곳 중 2곳 안팎은 수소도시로 조성한다.

수소경제위 직후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수소모빌리티+쇼’에 참가한 108개 기업·기관들은 이런 정부 지원에 대한 기대감으로 수소 관련 신사업 추진에 의욕적인 모습이 역력했다. 
 

현대자동차가 개발에 힘쓰고 있는 수소트럭(넵튠) 모형을 제1회 수소모빌리티+쇼에서 선보이고 있다. [사진=석유선 기자]

 
현대차 비롯 효성·두산·코오롱인더 등 수소산업 인프라 구축 활발

이날 수소모빌리티+쇼에서 가장 큰 부스를 차지한 곳은 현대자동차였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전기차 ‘넥쏘’를 개발했으며, 향후 수소차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도 이날 행사장을 찾아 정 총리와 환담을 나누며 수소차 육성 의지를 분명히 했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개발 분야에서 축적한 경험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버스, 수소트럭 개발 및 생산에도 속도를 내 수소차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효성그룹은 세계적 화학기업 린데그룹과 함께 세계 최대 규모 ‘액화수소 공장’ 건립에 나섰다. 오는 2022년까지 총 3000억원을 투자해 울산에 단일 설비로는 세계 최대인 하루 35t, 연산 1만3000t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연간 수소차 10만대를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이날 전시회에 부스를 마련한 효성중공업도 이미 2008년 700bar 수소차 충전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했다. 이미 올 2월말 기준 국내 수소충전소 공급 점유율 1위(27.5%)를 차지한 상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도 이날 전시회에서 수분제어장치(Membrane Humidifier)와 막전극 접합체(MEA), 고분자 전해질막(PEM) 등 수소 연료전지 부품의 기술개발 동향과 양산화 전략 등을 소개했다. 특히 2013년 현대자동차와 협력개발해 세계 최초로 수분제어장치를 상용화했고, 2025년 이후 세계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목표로 삼고 있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이 개발한 수소드론 모형을 수소모빌리티+쇼를 찾은 한 관람객이 신기한듯 촬영하고 있다. [사진=석유선 기자]

 
구조조정에 돌입한 두산그룹도 수소경제를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 이날 전시회에는  ㈜두산, 두산퓨얼셀,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 등 3개사가 참여해 상업용 및 가정용 수소연료전지, 수소드론 등을 선보였다. 특히 DMI는 두 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한 드론용 수소연료전지팩과 이를 탑재한 수소드론(DS30)을 전시해 정 총리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DMI 관계자는 “정 총리께서 이미 여러번 수소드론을 경험하시고 그 기술력을 칭찬해주셨다”면서 “안전성과 첨단 기술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효성중공업이 1일 수소모빌리티+쇼에 선보인 수소터미널 모형도. [사진=석유선 기자]

 
미래 에너지원 수소, “안정성 확보·일관된 정책 뒷받침 돼야”

수소는 연소 후에도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석탄·석유 등 화석연료를 대체할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수소=대형 폭발’이란 선입견이 여전하다.

이에 기업들은 안정성을 역점에 둔 기술을 바탕으로 정부의 과감한 투자와 지원책이 이뤄지면 ‘안전한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수소경제 구축이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정부가 수소경제 육성에 대한 기조를 분명히 해 일관된 정책을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이날 전시회에서 만난 수소R&D부문 업계 관계자는 “수소산업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도 아직은 큰 성과를 내지 못하는 초기단계 또는 기업화 시작단계인 만큼 장기적 투자를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한국이 선점할 가능성도 크다”면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인프라와 제도 마련, 집권 정부가 바뀌더라도 장기적으로 통일된 정책이 유지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