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대한민국 지켜준 콜롬비아 참전용사에 평화로 보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06-26 10: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콜롬비아군 6·25전쟁 참전 행사 참석

  • 축사서 북한 언급 피해... 북한 김영철 위협 발언 영향 준 듯

"한반도 긴장 고조되지 않도록 군사대비태세 유지하겠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6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콜롬비아군 6·25전쟁 참전 기념행사' 축사에서 이같이 말하며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강력한 힘, 인내,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지켜준 콜롬비아 참전용사의 헌신과 희생을 평화와 번영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콜롬비아는 6·25 당시 중남미에서 유일하게 전투 부대를 파병한 나라다.

정 장관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다 산화한 콜롬비아 참전용사를 가슴 깊이 추모한다"며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콜롬비아에 마스크와 생필품 등을 추가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콜롬비아에 마스크 4만장, 생필품, 영양제 등을 전달한 바 있다.

한편, 정 장관은 이날 이례적으로 북한에 대한 언급 단 한차례도 하지 않았다.

정 장관은 지난 18일 전경련 주관 6·25 참전국 대사 초청행사에서는 북한을 겨냥해 "만에 하나 북한이 군사적 도발을 끝내 감행한다면 우리 군은 좌고우면하지 않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임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며 경고성 발언을 했다.

그간 다른 행사에서도 정 장관은 북한의 발사체 발사 사례를 언급하며 우려를 나타냈다.

정 장관이 지난 24일 국회 법사위에서 "북한에서 이것(대남 군사행동)을 보류한다고 했는데 저는 완전히 철회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히자, 북한 내 군부 출신 강경파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우리의 보류가 재고로 될 때에는 재미없을 것"이라며 대응한 것이 이유로 꼽히고 있다.

아울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24일 대남 군사행동을 전격 보류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