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동차 부품업체에 2조+α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0-06-19 10: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출·보증 프로그램 운영…기존 대출 만기연장 추진

정부가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에 2조원 이상을 지원한다. 우선 대출과 보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5대 시중은행과 연계해 이들 기업에 대한 만기연장도 추진한다.

정부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기업 2조원 이상을 지원한다. 지난 15일 오전 성남시 코리아에프티 판교연구소에서 열린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맨 오른쪽)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주재한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대책은 지난 15일 개최한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에서 나온 자동차 산업계 의견을 반영해 마련됐다.

우선 금융위는 신용보증기금에서 관련 기업에 총 3000억원 규모의 보증을 지원한다. 2700억원은 신보 보증과 산업은행 대출이 연계된 '상생 특별보증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300억원은 프로젝트 공동보증 형태로 마련된다.

특히, 공동보증은 신보에서도 처음 시도하는 혁신적인 보증지원 방안이다. 금융위는 자동차 부품산업 지원을 시작으로 자체 신용도가 취약한 중소·중견 협력업체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금융위는 또 현재 현대자동차와 한국GM 등 완성차업체, 지자체 등의 추가 출연 자금도 자동차부품 기업에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캠코 등을 통한 1조6500억원의 대출 지원도 진행한다. 정책금융기관과 완성차업체가 함께 조성한 '동반성장펀드'를 통해 산은과 기은에서 각각 1750억원의 규모의 대출을 시행한다.

이 대출은 완성차 업체가 추천한 중소·중견 협력업체가 지원 대상이지만, 은행에서 심사 후 신용도 취약 업체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협력업체가 보유한 완성차업체의 매출채권이나 납품거래 실적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대출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시장에서 자금조달이 어려운 1차 협력업체가 매출채권을 담보로 대규모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캠코에서 3000억원 규모의 '원청업체 납품대금 담보부 대출펀드(PDF)'를 신설한다.

산은의 '힘내라 주력산업 협력업체 프로그램'를 활용해 신용도와 무관하게 납품거래 실적이 있는 협력업체들을 대상으로 1조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우대금리로 대출해준다.

관련 기업의 해외법인 지원 방안과 대출 만기 연장도 진행한다. 수은은 관련 기업의 해외공장이 보유한 '해외자산에 대한 담보부 대출'을 추진한다. 현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서만 실시하고 있는 '시중은행 만기연장'을 5대 시중은행부터 자동차 중견 부품업체에 대해서도 시행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지원으로 완성차업체와 자동차 부품업계로 이어지는 산업 생태계와 공급망이 안정되고 부품업계의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빠른 시일 내에 참여기관 간 세부조건을 확정해 신속한 자금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