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의연 의혹 신속하고 철저하게 규명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차현아 기자
입력 2020-05-26 20: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검찰, 정의연과 정대협 등 기부금 내역 등 조사착수

윤석열 검찰총장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 관련 사건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윤 총장은 최근 대검찰청 간부들에게 정의연 관련 의혹을 신속히 수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정의연 등이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아 운영해온 만큼 관련 의혹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는 취지다.

윤 당선인은 오는 30일부터 21대 국회의원으로서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현역 의원은 회기 중 국회의 동의없이는 체포나 구금이 되지 않는 불체포 특권을 갖게 된다. 이 때문에 검찰 수사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윤 당선인은 현재 안성 쉼터 고가매입 의혹을 비롯, 횡령·사기·기부금품법 위반,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당한 상태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은 기부금과 국고보조금을 받고도 제대로 공시하지 않고 유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최지석)는 지난 20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의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지난 21일에는 피해자 할머니들의 쉼터인 '평화의 우리집'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한 정의연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의 기부금과 후원금 사용기록을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투명성 문제 등을 폭로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이 예정된 25일 오전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의 문이 닫혀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