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꿀 휴가 돌려줘요'...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 짤린 병사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05-21 16: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휴가 통제로 가족들 못봤는데 있는 혜택마저 뺏느냐" 불만

  • 육군 "지휘관 재량 아냐...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 재실시 강조"

육군 일부 부대에서 '독립기념관 방문휴가'를 임의로 없애 병사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몇 달 간이나 휴가가 통제 조치가 내려져 가족들을 못봤는데 있는 휴가 혜택마저 뺏느냐는 것이다.

경기도에 위치한 모 육군부대 병사는 21일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사단 전체는 아니지만 예하부대에서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를 자체적으로 없앴다"며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를 없애는 이유도 병사들에게 설명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는 지난 2016년 5월 독립기념관과 육군 본부가 협약을 맺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널리 알리기 위해 군인들이 휴가 기간 동안 독립기념관을 방문하면 휴가를 하루 더 주도록 한 것이다. 

단순 방문만으로는 휴가를 보상 받을 수 없다. 여섯 개 전시관을 2시간 이상 모두 돌아보고 해설을 듣는 등 기념관 측에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휴가증에 인증 도장을 받아야만 한다.

당시에는 '보상이 있어야 생기는 애국심'인가 하는 비판도 있었다. 하지만 군인들의 애국심 고취는 물론이고 군인들의 친구, 애인, 가족도 독립기념관을 함께 방문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 2017년부터는 해군, 공군 등 전군으로 확대돼 시행 중이다.

이렇듯 장병과 군이 서로 윈윈(Win-Win)해온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를 임의로 통제한 데에는 지휘관들의 남모를 고충이 있었다.

지난 8일 76일 만에 코로나19로 통제되었던 장병 휴가가 재개되면서, 장병 휴가에 따른 부대 운용과 부대별 임무에 다른 병력 보존 비율 준수 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부대 내 장병 휴가는 해당 부대 지휘관의 재량권에 속한다. 그러나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는 지휘관의 재량권과는 무관하다는 게 육군 측의 설명이다.

육군 관계자는 "장병 출타에 따른 병력 보존 비율 유지와 정기, 위로, 포상 휴가 등 휴가 종류에 따른 시행 순서의 완급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일부 부대 지휘관들이 병사들에게 이 같은 지침을 내린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는 육군 차원에서 실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예하부대 지휘관 재량으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 재실시를 강조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