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LCC 추가 지원 검토...업계 "신속 집행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04-30 17: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가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해 추가 자금을 집행하겠다고 밝혔지만 항공사들은 코로나19 여파로 하반기 이전에 유동성 위기가 올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른 자금 집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항공사 지원대책 중 기존 발표한 3000억원은 상반기 피해 상황을 전제로 한 지원액인 만큼 이와 별개로 추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손명수 국토부 제2차관은 지난 29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 9개 주요 항공사 최고경영자(CEO)와 한국·인천공항공사 사장 등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추가 자금 집행 가능성을 내비쳤다. 앞서 정부의 지원이 대형항공사(FSC)로 집중됐다는 불만이 잇따랐고, 자금조달을 진행하는 산업은행이 "LCC 추가 지원은 현재로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으면서 LCC 업계의 우려가 커진 상황이어서다.

국토부는 추가 지원안을 밝히며 항공사의 자구 노력 병행을 강조했다. 손 차관은 “정부의 지원과 함께 항공사의 자구 노력도 병행돼야 할 것”이라며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자본 확충을 위해 노력해 주실 것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고용 유지, 유휴자산 매각, 보수 및 배당·자사주 취득 제한 등 도덕적 해이 방지, 정상화 이익 공유 등의 전제조건이다. 

다만 추가 자금 집행이 항공사의 자구안 노력을 전제로 하고 있고 주무부처인 국토부와 금융 당국간에 온도차가 있어 실제로 추가 지원이 이뤄지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앞서 1차로 배정된 3000억원의 자금도 아직 LCC에 전부 집행되지 않은 상황이다. LCC 업계는 매달 약 200억~300억원 상당의 고정비용을 지출하고 있어 하반기 이전 현금 유동성이 바닥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대부분의 항공사가 전년 동기 대비 운항이 98% 이상 줄어들며 휴업에 돌입했고 대부분의 인력도 쉬고있는 상황이다. 이에 LCC임원진은 일제히 사표, 임금 반납, 유·무급 휴직을 추진 중이다. 이런 가운데 이스타항공은 임직원 임금체불 위기까지 닥쳤다. 이미 노선 운휴와 비용 절감 등을 단행해 더이상 퇴로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추가 자구책이 마땅치 않다는 점도 위기다.  

최정호 진에어 대표도 지난 29일 국토부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항공기 자체를 띄우지 못하는 상황이라 국토교통부 제재 해제 효과는 아직 없다"고 말했다. 또한 최 대표는 "제재가 해제되며 국내선은 새로운 노선을 만들고 있다"며 "하지만 근본적으로 국제선이 열리지 않는 큰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지원과 함께 자구노력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해나가겠다는 다짐이지만 뚜렷한 해결책이 없는 상황인 것이다. 또다른 LCC 업계 관계자도 "항공이 기간산업이기 때문에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혔지만 조건없는 지원은 아닌 상황"이라며 "자금지원 이전에 현금이 바닥날 위기"라고 밝혔다. 
 

[사진 = 이스타항공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