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냐 조건이냐...신반포15차 시공권 향방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20-04-23 1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초구청 "현장서 막판까지 조합 설득 중...총회 미뤄달란 취지"

서울 서초구 신반포15차 전경[사진 = 네이버 부동산]

서울 서초구 '신반포15차' 재건축사업 조합이 코로나19 확산 우려에도 시공사 선정 총회를 강행하기로 하면서, 시공권의 향방과 서초구 측의 대응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조합 사정을 잘 아는 인근 중개업소 사이에서는 조합원 규모가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방문하는 조합원들 의견이 워낙 분분해 예측이 어렵다는 말이 나온다.

서초구청은 총회 연기 권고에도 불구, 조합이 총회 강행을 결정하면서 주거개선과 등 관련 부서 직원들이 현장에 나가 있는 상태다. 막판까지 총회 연기를 설득한다는 게 목적이다.

23일 신반포15차 조합, 서초구청 등에 따르면 조합은 이날 오후 2시경 '시공사 선정 등 부의안건 심의·의결'을 위해 서초구 신반포로 23 엘루체컨벤션 6층에 집결한다.

신반포15차는 조합원수가 180명에 불과한 소규모 단지지만, 입찰에 참여한 시공사별 장단이 뚜렷해 막판까지 총회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전언이다.

조합 사정을 잘 아는 인근 D공인 대표는 "찾아오는 조합원마다 의견이 분분해 예측을 못하겠다"며 "브랜드를 중요시하는 분들은 삼성물산을, 조건을 우선하는 분들은 호반건설을 지지하는 편"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장에서 OS요원이 활동한다든가 하는 움직임도 없어 동향 파악이 더 힘들다"고 덧붙였다.

삼성물산은 신반포15차가 5년 만의 재건축 복귀작인 만큼, 삼성전자, 삼성SDS,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에스원, 삼성웰스토리 등 계열사 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 알렸다. 대림산업은 분양불이 아닌 기성불 방식을 제안, 조합의 자금 부담을 줄이겠다 공언했다. 호반건설은 390억원 규모의 무상품목, 연 0.5%에 불과한 사업비 대출이자율 등을 제시했다. 비교적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점을 감안, 역마진을 감수하고라도 파격적 조건을 걸었단 설명이다.

조합은 아직 선분양, 후분양 여부를 확정하지 않은 상태다. 한때 후분양을 확정했지만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유예기간이 늘어나면서 상황이 달라진 때문이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삼성물산과 우리는 선분양을 염두하고 제안했다"며 "본계약 전 조합이 유불리를 따져 스탠스를 확실히하면 그에 맞게 제안조건은 조율이 가능하다"고 했다.

입찰에 참여한 시공사 대부분은 오후 6~8시께나 결과가 나올 것이라 예측했지만, 일부는 조합원수가 많지 않고 사전 서면투표가 이뤄진 만큼 개최 후 2~3시간이면 결과가 나올 것이라 전망했다.

한편 총회 연기 권고를 계속해온 서초구청은 조합이 총회 개최를 강행한다고 결정하면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을 들어 과태료를 부과할 것이라 알렸다. 현재는 현장에 파견을 나가 막판까지 총회 연기를 요청하는 등 조합을 설득 중이다.

서초구청 관계자는 "조합이 설득에 응하지 않으면 감염병예방법 미준수에 따라 벌금을 300만원 이하로 물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액수가 크지 않아 조합이 구청 설득에 응하진 않을 듯하다. 법령 손질이 필요하지 싶다"고 했다. 또 "고발 검토는 계속하고 있고, 총회가 끝나면 결론 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반포15차 재건축사업은 서초구 반포동 12 일대에 지하 4층~지상 35층, 6개 동, 641가구를 새로 짓는 사업이다. 조합은 앞서 대우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지만 설계변경에 따른 공사비 증액을 놓고 갈등을 겪다 지난해 12월 계약을 해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