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 인멸의 우려 있다"… 더딘 '검언유착' 의혹 수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0-04-22 1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종합편성채널 채널A 기자와 현직 검사장 사이의 '검언유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김서중 상임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다만 고발인에 대한 조사 이후 실제로 수사로 이어질지는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수사가 진행되더라도 이미 사건이 발생한 지 상당기일이 지났기 때문에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는 것.

지난 21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정진웅 부장검사)는 김 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40여분 정도 조사했다.

이날 검찰은 김 대표에게 채널A 이모 기자와 '성명 불상의 검사'를 협박 혐의로 고발한 경위를 캐물었다.

22일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김 대표는 "이런 사안은 빠를수록 진실에 더 가깝게 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지만 우리가 고발을 하고도 내부적으로 어떻게 된지는 모르겠지만 배당이 빠르지 않았다"라며 "이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증거인멸에 대한 우려는 분명히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고발에 대해서 특별하게 부정적인 모습이나 적극적으로 수사하겠다는 그런 모습은 없었고 고발장에 준해서 확인했다"며 "반드시 밝혀내겠다라는 의지를 보여주는 질문이나 자세같은 것들이 느껴지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7일 민언련은 이 기자가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에게 보낸 편지, 이같은 의혹을 MBC에 제보한 지모씨와 이 기자 사이 대화 녹취록 등을 근거로 이 기자와 '성명 불상의 검사'가 이 전 대표를 협박하려 공모한 정황이 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일단 현재 검찰은 강제수사보다는 피고소·고발인, 참고인 등 사건관계자 조사와 임의제출을 통한 자료 확보에 무게를 두고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고위 간부가 연루됐던 사건들과 마찬가지로 제대로 사건이 다뤄지지 않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특히 윤석열 검찰총장이 한동수 감찰본부장의 감찰개시를 막고 "녹취록을 본 뒤에 판단하겠다"며 인권부에 이같은 사건을 맡긴 것도 의혹을 더하고 있다. 검찰 내부로 향하는 의혹에 대해서 여러차례 막아왔던 검찰이 행태가 그대로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것.

앞서 지난 2016년 9월 이른바 '스폰서 검사' 의혹으로 파문이 일었던 김형준 당시 부장검사에 대해 경찰이 계좌 압수수색 영장을 2차례 신청했으나 검찰은 "직접 수사하겠다"며 모두 기각했다.

지난해에는 임은정 검사가 전·현직 검찰 간부를 직무유기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으나 압수수색 영장이 수차례 반려됐다. 검사를 대상으로 한 수사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