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 "선거 이후 경제 정책, 벤처 육성이 핵심 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20-04-14 16: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 정부 분배 정책과 벤처 정책 조율 방향 지켜봐야

  • 업계 "벤처 육성정책 이행 의지가 중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두고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세텍 전시실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공무원과 개표원들이 투표지 분류기 모의시험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15 총선 이후 혁신 스타트업 육성과 벤처 생태계 조성이 향후 경제 정책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코로나19 여파로 대기업 중심의 수출산업과 전통 제조업, 여행‧항공업 및 자영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이에 대한 돌파구로 혁신의 상징인 벤처에 무게중심을 실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총선 2호 공약으로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기업) 30개 육성을 내세웠다. 중소벤처기업부의 20개 육성 목표를 뛰어넘는 계획이다. 정부나 국회에서 유니콘 기업 목표를 정한다고 해서 벤처기업들의 기업가치가 높아지진 않지만, 단계별 성장을 지원하는 벤처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중기부와 집권 여당의 발표는 벤처업계에 힘을 싣고 있다. 실제로 중기부는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해 기업가치 1000억원 이하의 '아기유니콘'과 기업가치 1000억~1조원의 '예비유니콘' 선정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예산도 대거 투입하고 있다. 올해 모태펀드는 본예산에서만 8000억원을 배정받았고, 민주당에서는 향후 매년 1조원의 모태펀드 예산 투입을 공약했다. 이 밖에 벤처 투자자 활성화를 위한 벤처투자법, 벤처기업 인증을 민간 중심으로 바꾸는 벤처기업법 등을 통해 벤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윤병섭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코로나19로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도 어려운 상황이다. 실업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 화두를 혁신 쪽에 둬야 하기 때문에 정부는 과거보다 벤처에 방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며 "총선이 지나면 대선 국면이다. 코스닥 시장 분리나 적극적인 벤처 투자 회수 방안 등 벤처를 실질적으로 살릴 수 있는 과감한 정책이 나올 수 있다. 벤처 정책과 정부의 분배 정책을 어떻게 조율해 나가느냐, 이를 통해 정치적 엑시트를 어떻게 할 것이냐가 핵심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총선 이후 국회 입성 가능성 높은 벤처인들도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병관 웹젠 이사회 의장이 경기 성남시분당구갑 국회의원 후보로 재선에 도전한다. 정보통신(IT) 기업이 몰려있는 분당·판교를 기반으로 하는 재선 국회의원이 나온다면 향후 벤처 관련 이슈를 다룰 때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야당에서는 이영 한국여성벤처협회 전 회장이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로 나섰다. 벤처 1세대이자, 벤처캐피털(VC) Y얼라이언스 대표이기도 한 이영 후보는 비례 13번에 배정받아 당선권에 있다. 이 후보는 창업 경험뿐만 아니라 벤처 관련 협회, 벤처투자자로서 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에 국회 입성 이후 역할이 기대되는 인물 중 하나다.

벤처 출신 국회의원들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입법활동과 정부 정책 조언, 규제 개선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벤처 육성에 대한 정부 의지가 확고한 만큼 이들이 단순한 의석 1~2개 이상의 파급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은 "저성장 기조와 코로나19 확산 등 대내·외 환경 불확실성이 고조됨에 따라 저성장 극복과 제2 벤처붐 확산 등 벤처의 역동성 회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21대 국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벤처를 통한 국가 혁신으로 우리 경제가 더 힘차게 뛸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한다. 각 정당에서 제시한 벤처 육성 정책을 이행하려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