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9] 고민정vs오세훈 '조국·복지정책·지역현안' 두고 격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0-04-06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선거법 위반 의혹·지역현안 공방 벌이면서 TV 토론회서 난타전

제21대 총선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서울 광진을에 출마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오세훈 미래통합당 후보가 6일 선거법 위반 논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 복지정책, 지역 현안 등을 놓고 TV 토론회에서 격돌했다.

광진구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지난 3일 녹화해 전날 방영된 토론회에서 고 후보는 2011년 학교 무상급식 투표 후 시장직을 중도 사퇴했던 오 후보에게 "무상급식으로 복지 철학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 여전히 (입장이) 그러한가"라고 물은 뒤 한강르네상스 등 오 후보의 서울시장 시절 중점 사업을 함께 비판했다.

이에 오 후보는 "문 대통령이 긴급재난지원금을 70%에 주자고 결정했는데 저도 당시 무상급식에 반대한 것이 아니라 소득 하위 50%, 70%로 단계적으로 늘려서 소득 상위 30%는 빼놓고 주자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오 후보는 이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 "대통령 참모를 자처하셨는데 (임명을) 결정하는 자리에 있었는지와 어떤 입장이었는지 여쭤본다"면서 "조국 정경심 부부의 죄목은 30여개에 달하는데 지금은 대변인이 아니니 개인적 입장을 물어보겠다. 이런 행태에 분노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에 고 후보는 "결정하는 자리에 있지 않았다. 수사 중인 사안은 말씀드릴 수 없다"고 즉답을 피한 뒤 "지금 검찰 개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며 물었다.

고 후보는 오 후보가 명절 때 자신이 거주하는 아파트 경비원과 청소원 등 선거구민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선관위에 의해 고발된 것에 대해 "2004년 오세훈법이라 불리는 정치관계법을 만드신 분이 자신이 만든 법을 어기는 것에 대해 어떤 국민이 납득할지 의문"이라며 "당선되더라도 의원직이 위험해지는 결과가 나오면 주민들에게 뭐라고 할 것인가"라고 공격했다.

오 후보는 "사회 상규에 어긋나지 않아 문제가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고 후보에게 "지금도 구글을 검색하면 대학 시절 학력이 서울 캠퍼스로 떠 있는데, 이는 학력 허위 기재로 명백한 선거법 위반"이라면서 몰아세웠다.

오 후보는 북한 인권 문제 등 정치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반복해서 물었으며 이에 고 후보는 "예스냐 노냐를 계속 요구하는데 여기는 장학퀴즈 프로그램이 아니다"라며 반박했다.

두 후보는 지역 현안인 옛 동부지법·지검 부지 등 개발방안을 놓고도 대립각을 세웠다.

고 후보는 이 지역을 스타트업 기업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제시하면서 "힘 있는 정부·여당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각 부처, 서울시장 등까지 함께 할 수 있는 원팀이 있어야만 성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 합정동 메세나폴리스, 하남 스타필드를 섞은 것 같은 문화예술 시설로 채우겠다"면서 "고 후보의 스타트업 허브 구상은 4년 전 추미애 후보가 공약한 것인데, 준비가 부족한 거 아니냐"고 비판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서울 광진을에 출마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왼쪽)가 6일 자양동 건대입구역 앞에서, 오세훈 미래통합당 후보가 뚝섬유원지역 앞에서 출근길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