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3] 文대통령 지지율 고공행진…총선에 미칠 영향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4-02 16: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 방역 대응 호평…50% 초중반 지지율 유지

  • 역대 선거서 엇갈린 결과…선거전 돌발 변수 가능성

  • 공식 선거운동 첫날…청와대, 총선에 ‘거리두기’ 기조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4·15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후 떨어졌던 지지율이 최근 들어 다시 고공행진을 펼치면서다.

사태 초반 방역 체계가 무너졌다는 비판에서 현재는 위기 대응에 상당 부문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미국, 유럽 등 해외 사례들과 비교되며 오히려 호평을 받고 있는 형국이다.

문 대통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50% 초·중반대의 국정수행 지지율을 꾸준히 얻고 있다.

2일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사흘 동안 15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4월 1주차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5%p·자세한 조사 개요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도 문 대통령은 52.9%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는 0.1%p 내린 44.0%, 모름·무응답은 0.2%p 증가한 3.1%로 집계됐다.

긍정 평가 중 매우 잘함은 32.6%, 잘하는 편은 20.3%다. 부정 평가 중 매우 잘못함은 31.1%, 잘못하는 편은 13.0%다. 2주 연속 긍정 평가가 부정 평가보다 높았던 시기는 지난해 7월 5주차 조사와 8월 1주차 조사 이후 처음이다.

연령대별로는 50대가, 지지 정당별로는 민생당 지지층, 직업별로 가정주부에서 긍정평가 증가를 이끌었다.

50대는 지난달 4주차 주간집계 대비 6.2%p 오른 60.5%, 민생당 지지층에서는 6.8%p 오른 42.3%, 가정주부에서는 5.4%p 오른 50.3%의 지지율을 보였다.

반면 주요 지지층인 30대는 6.7%p 내린 52.2%, 20대 3.1%p 내린 48.1%를 기록해 대조를 보였다.

지난달 30일 문 대통령은 제3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소득 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을 지급하는 특단의 경제 대책을 발표한 것이 지지율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역대 총선을 살펴보면 대통령 지지율이 선거 결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다. ‘대통령 지지율→정당 지지율→총선 승리’ 공식이 작용한 셈이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결과적으로 집권 초기에는 대통령 지지율이 통했고, 임기 후반에는 통하지 않았다.

2008년 18대 총선 때는 이 전 대통령의 지지율은 50%대를 기록했고, 이는 총선 결과에 그대로 반영됐다. 당시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은 153석을 차지해 단독 과반 의석을 차지했다.

2012년 19대 총선에서는 지지율이 20% 후반에서 30% 초반에 그쳤지만, 새누리당은 152석을 얻어 총선을 승리했다.

20대 총선은 집권 내내 안정됐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세월호 참사 등으로 지지율이 곤두박칠 쳤다.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은 야당의 분열로 180석까지 내다봤지만, 결과는 민주당 123석, 새누리당 122석으로 1석 차이로 졌다. 패배하기는 했지만, 당초 예상보다 의석수의 차이는 적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현재 정부 중심의 코로나19 대응이 잘되고 있는 상황에서 견고한 지지율이 형성된 것이 때문에 총선에 많은 부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반면 이종훈 명지대 연구교수는 “대통령 지지율만으로 총선이 치러지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돌발 악재를 간과할 수는 없겠지만 여권에서 호재인 것은 분명하다”고 했다.

다만 이 교수는 “어쨌든 누가 뭐라 해도 선거는 중간 평가의 성격이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경제 문제 등 문재인 정부의 공과도 살펴보는 것이지, 코로나19 대응만 가지고 유권자들 판단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청와대는 21대 총선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된 이날 선거 관련 메시지를 내놓지 않은 채 국정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신 강경화 외교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전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비상한 각오로 안전한 투표 환경 조성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총선의 공정한 관리를 위한 대통령의 언급이 있었나’라는 질문에 “총선에 대해서는 최근에 (정무수석실을 향해) 언급한 것 이상 다른 메시지는 없다”고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6일 정무수석실에 “선거와 관련해 일말의 오해가 없도록 다른 업무 말고 코로나19 대응 및 경제 어려움 극복에 전념하라”고 지시를 한 바 있다.

청와대는 선거운동 기간에는 국민청원 가운데 선거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게시글의 경우 공개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부위원회 위원장 등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에 앞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