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약 2주만' 평양 복귀 후 평양종합병원 착공식서 공개 연설…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3-18 08: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정은, 17일 평양종합병원 착공식 참석해 공개연설

  • "10월 10일 당 창건 75돌까지 병원완공 최우선 과제"

  • 동해안 일대 군사훈련 지도 후 약 2주만에 평양 복귀

  • 대북제재·코로나19 대응 속 '민심 챙기기'에 나선 듯

지난 2월 말부터 평양을 떠나 동해안 일대에서 군사훈련을 직접 지도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으로 복귀해 민심 챙기기에 나섰다.

18일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평양종합병원 착공식이 진행됐다며 김 위원장이 착공식에 참석했다고 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평양종합병원 착공을 현지에서 선포하시고 몸소 건설의 첫 삽을 뜨시였다”고 보도했다.

평양종합병원 착공은 지난해 연말 진행된 당 중앙위원회 제7기 5차 전원회의에서 결정된 사안이다.

김 위원장의 공개행보는 지난 12일 함경도 일대에서 포병부대들의 포사격 대항경기를 지도한 후 5일 만이다.

북한 매체들의 이날 보도로 김 위원장을 지난 2월 말에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를 전후로 평양을 떠나 약 2주간 동해안 일대 체류하고, 평양으로 복귀한 것이 확인됐다.

김 위원장은 이번 착공식에서 이례적으로 연설을 하며 평양종합병원 건설 배경을 설명하고, 오는 10월 10일 노동당 창건일 75주년까지 완공을 최우선 과제로 세울 것을 주문했다.

그는 “(지난해 말) 전원회의에서 자기 나라 수도에마저 온전하게 꾸려진 현대적인 의료보건시설이 없는 것을 가슴 아프게 비판했다”며 “올해에 계획되었던 많은 건설사업을 뒤로 미루고 평양종합병원 건설을 당 창건 75돌을 맞으며 완공하여야 할 중요 대상으로 규정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2개월 남짓한 기간 공사를 최단기간 내 완공하기 위한 계획을 세부적으로 면밀히 타산하면서 준비 사업을 각방으로 추진했다”며 병원 착공을 위한 진행 경과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 간부들이 해외의 수준 높은 병원도 참관했다는 내용도 전달했다.

오는 10월 완공을 목표로 한 평양종합병원은 평양시 대동강 유역 문수거리 중심부에 있는 ‘당창건기념탑’ 부근에 설립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평양종합병원이 위치가 ‘평양시 안에서도 명당자리’라고 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7일 평양종합병원 착공식에 참석해 연설을 했다고 노동신문이 18일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착공 첫 삽을 뜨고 발파 단추도 눌렀다고 노동신문은 전했다.[사진=연합뉴스·노동신문 캡처]


착공식 연설을 끝낸 김 위원장은 첫 삽을 뜨고 발파 단추도 직접 눌렀다.

통신은 “순간 평양종합병원 착공을 알리는 첫 발파의 폭음이 장쾌하게 울려 퍼졌다”며 “병원착공을 선포해주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동지를 우러르는 참가자들의 열화같은 흠모심과 무한한 격정이 용암처럼 끓어번졌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번 착공식에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김재룡 내각총리,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리일환·박태성 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참석했다. 또 마스크와 안전모를 쓴 대규모 인파들도 대오를 꾸려 착공식에 참석, 김 위원장의 모습을 지켜봤다. 다만 김 위원장을 비롯한 간부들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한편 김 위원장이 근로자 등 말단 인력이 대규모 모인 착공 행사에서 직접 연설까지 한 것은 이례적인 행보라는 평가다. 대북제재 장기화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으로 흔들릴 수 있는 민심을 잡으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열악한 의료인프라 개선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고, 최고지도자가 직접 인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챙긴다는 모습을 보여주려는 의도가 담겼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내가 제일 믿는 건설부대인 근위영웅여단과 8건설국 동무들에게 맡길 것을 결심했다”며 “원래 계획에는 없었지만, 착공의 첫 삽을 뜨는 동무들을 전투적으로 고무격려해주기 위해 참여했다”고 밝힌 것도 이런 분석을 뒷받침한다.
 

김정은 위원장이 17일 평양종합병원 착공식에 참석해 착공 첫 삽을 뜨고 발파 단추도 눌렀다고 18일 노동신문은 전했다. [사진=연합뉴스·노동신문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