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대란] '한숨 돌린' 중국, 한국에 마스크 수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0-03-10 07: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차적으로 500만장 수출…한국 정부와 국민 지지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마스크 대란을 겪는 한국에 일차적으로 마스크 500만장을 수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주한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9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 정부와 국민을 지지하고 한국의 마스크 수급을 도와주기 위해 10일부터 수출할 계획"이라며 "1차적으로 일반 의료용 마스크와 N95 마스크 총 500만장을 수출하고, 앞으로도 계속 한국에 수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변인은 "이를 위해 허난성, 산둥성, 랴오닝성, 허베이성, 상하이시, 장쑤성, 푸젠성, 장시성, 선전시, 톈진시 등 10개 성·시에서 마스크를 적극 조달해 가급적 이른 시일 내 한국에 순차적으로 수송할 수 있도록 지시를 내렸다"고도 말했다.

중국이 마스크 수출에 나선 것은 중국 내 코로나19가 진정되고 있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란 관측이다. 최근 중국 내 하루 평균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50명 아래로 확 줄어든 상태다.

현재 중국 내 마스크 생산량은 2월 말 기준 하루 1억1600만장에 달했다. 앞서 2월 1일까지만 해도 1000만개에도 못 미쳤던 하루 마스크 생산량이 12배 넘게 급증했다. 다만 이는 현재 중국 내 하루 수요인 1억5000만개에 아직 못 미치는 수준이다. 

사실 중국은 전 세계적인 마스크 생산 대국이다. 전체 생산량의 70%를 수출해 왔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발발 후 중국 내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면서 대다수 중국 내 기업들은 마스크나 원자재 생산물량을 중국 내 수요로 돌렸다. 외신들은 중국이 마스크 및 관련 원자재 수출을 금지해 전 세계 마스크 대란을 초래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마스크 수출을 막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리싱첸(李兴乾) 상무부 대외무역사(外贸司·국) 국장은 지난 5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의 마스크 수출 금지령 관련 질문에 “마스크는 자유무역 상품에 속한다”며 “전염병(코로나19)이 발생한 이후 대외무역 수출관리 부처인 상무부는 마스크나 원자재에 대해 수출금지령을 내린 적이 없다”고 답했다.

리 국장은 또 “기업들은 시장화 원칙에 따라 자유로운 무역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염병 발생 초기 많은 국가가 중국에 지원의 손길을 내밀었다”면서 “우리는 자국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동시에 마스크 등 의료물품 공급 측면에서 관련국을 힘닿는 데까지 돕고 전염병 극복을 지원하려 한다”고도 주장했다.

이밖에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부 국가에서 마스크 등을 수출하는 것을 막는 조치를 시행한 데 대해서 그는 “이런 조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도 "우리는 관련국들의 조치에 대해 이해를 표명한다”고 전했다.
 

[자료=주한중국대사관 홈페이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