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법감시위, 6시간 ‘마라톤회의’.."최고경영진도 직접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20-02-06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5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첫 회의에서 김지형 위원장이 웃음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삼성그룹의 '준법 경영' 강화를 목표로 하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가 5일 첫 회의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삼성은 준법감시위 제도를 통해서 그동안 해왔던 준법경영을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으로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오후 3시 서울시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준법감시위 첫 회의가 열렸다. 첫 회의는 이날 오후 9시까지 6시간 동안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준법감시위는 그동안 삼성전와 삼성물산 등 7개 계열사가 진행해온 내부 운영 프로그램 현황 등을 보고받았다.

7개 관계사의 준법감시인들로부터 각 관계사의 준법감시 프로그램의 현황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듣고 그에 대해 질의와 의견 개진을 했다.

준법감시위는 협약을 체결한 삼성 그룹 7개 계열사들의 대외후원금 지출 및 내부거래를 사전에 검토하고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 여부를 판단하여 의견을 제시하기로 합의했다. 기타 다른 거래에 대해서도 준법감시위원회가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가 있다고 인지하는 경우에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그 외에 전체적인 준법감시 시스템이 실효적으로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도 점검하고 개선사항을 권고할 수 있도록 합의했다.

또 관계사 최고경영진이 준법의무를 위반할 위험이 있다고 인지하였을 때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관계사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직접 위험을 고지하는 등 의견을 제시하고, 관계사 준법 지원인 등으로 하여금 이사회에 보고하도록 요구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준법감시위는 업무를 전속적으로 보좌할 실무 조직인 위원회 사무국의 조직, 인력 및 예산을 포함한 설치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기 위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사무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제정⋅의결했다.

준법감시위는 오는 13일 2차 회의를 열고 향후 중요 있게 다룰 안건 등을 모으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적극적이면서도 엄정한 활동을 통해 삼성의 준법감시 및 통제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사회 각계각층의 의견도 경청해 국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