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韓, 청구권 협정 지켜라” 기존입장 재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0-01-12 11: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전녹화 NHK 프로그램 통해 입장 밝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인 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할 책임이 있는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이 조만간 강제 매각(현금화)될 가능성에 관해 "청구권 협정에 명확하게 위반되는 행위"라며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베 총리는 사전 녹화를 거쳐 12일 오전 방송된 NHK의 프로그램 '일요토론'에서 "그런 행위를 하지 않는다는 약속 속에서 일·한 관계를 쌓아왔다. 일·한(관계)의 기초인 일·한 기본조약과 청구권 협정을 확실히 우선 지키라고 강하게 요구하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청구권 협정이 지켜지지 않는, 국가 간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 상황을 확실히 바꾸도록 할 필요가 있다"며 "나라 대 나라로 교제함에 있어서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교제할 수 없으니 그런 계기를 확실히 만들어 달라고 강하게 요구하고 싶으며, 앞서 (한·일) 정상회담에서도 그것을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이날 방송에서 "문제가 있기 때문에 더욱 대화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나는 일·한 관계를 어떻게든 개선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한·일 관계에 대한 방침을 함께 밝혔다.

이는 '1965년 체결된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강제동원과 관련한 모든 문제가 해결됐으므로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이 없다'는 기존의 입장에서 한 치도 변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지난해 12월 23일에도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고 비슷한 취지로 말한 바 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중동 충돌 가능성이 완화된 가운데 지난 11일부터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오만 등 중동 3국 방문 일정에 나서고 있다. 그는 이번 순방 중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국왕 등 각국 정상과 회담할 예정이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