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연금 개편 반대' 2차 총파업…정유노조도 가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12-11 06: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개 정유노조도 총파업 동참…물류·산업 전반 타격 예상

  • 전국서 연금개편 저지 파업집회…파업 엿새째

  • 총리, “직종에 따라 특혜줄 수 없다"…정면대응 시사

프랑스 노동조합들이 정부의 연금 개편에 반대하는 두 번째 총파업에 들어갔다. 10일(현지시간) 프랑스24, AFP, ABC 등에 따르면 프랑스 노동총연맹(CGT) 주도로 이날 연금 개혁 반대를 위한 시위와 총파업이 프랑스 전역에서 다시 개최됐다.

이번 파업은 1995년 프랑스 총파업 이후 최대 규모다. 이날 파리, 리옹, 마르세유, 보르도, 렌 등 대도시를 비롯한 프랑스 전역에서는 정부의 연금개편 구상에 반대하는 결의대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됐다.

엿새째로 접어든 철도파업으로 인해 이날 전국의 철도 운행률은 20%에 불과했고, 파리 지하철 노선도 16개 노선 중 무인운행이 가능한 2개 노선을 제외하고 모두 운행이 중단됐다.
 

10일 프랑스 마르세유의 연금개편 반대 집회에서 부모를 따라 나온 한 어린이가 "마크롱, 돈을 돌려달라"고 적힌 푯말을 들어 보이고 있다.[사진=로이터·연합뉴스]

정유 노조들도 파업에 가세해 기름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연금개편 반대 총파업을 주도하는 프랑스 제2의 노동단체 노동총동맹(CGT)에 따르면 프랑스의 7개 정유사 중 에소, 토탈 등 6개사 노조가 이날 파업에 동참했다.

정유노조는 나흘간 파업을 이어간 뒤 다음 주 중으로 무기한 파업에 돌입할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정유노조들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할 경우 프랑스의 교통·물류는 물론 산업 전반에도 작지 않은 타격이 예상된다.

이날 파리 시내의 학교 수십곳도 교사들의 파업 동참과 교통 불편 등을 이유로 휴교했고 대학들도 수업을 취소했다.

파리에서만 교원들의 35%가 이날 총파업에 참여했고, 전국 초등교사의 12%, 중등교사의 19%가 이날 연금개편 반대 총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프랑스 교육부는 집계됐다.

이밖에 소방관, 공무원 노조들도 파업에 참여해 연금개편 중단을 요구했다.

주요 노조들은 정부가 연금개편 계획을 포기하지 않으면 최소 성탄절까지 계속 파업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필리프 마르티네즈 CGT 위원장은 공영 프랑스 2 방송 인터뷰에서 "연금 문제에는 모든 사회적 불만이 결합해 있다"면서 "연금 시스템을 개혁할 필요는 있겠지만, 파괴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에두아르 필리프 프랑스 총리는 11일 연금개편 계획의 세부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프랑스 정부는 현재 직종·직능별로 42개에 달하는 복잡한 퇴직연금 체제를 단일 체제로 재편하고 포인트제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국가연금 시스템을 2025년까지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다양하게 분화된 연금 시스템을 하나의 체제로 개편해 재정 부담을 줄이고, 직업 간 이동성과 노동시장 유연성도 높인다는 것이 정부의 목표지만, 이런 구상은 강한 저항에 직면했다.

 

프랑스의 연금개편 반대 총파업을 주도하는 노동총동맹(CGT)의 필리프 마르티네즈 위원[사진=로이터·연합뉴스]

노동·시민단체들은 "더 일하게 하고 연금은 덜 주겠다는 것"이라면서 개편안의 폐기를 요구하고 있으나 프랑스 정부는 직종에 따라 특혜를 줄 수는 없다면서 양보를 요구하고 있다.

프랑스 정부가 이번에 연금개편에 실패할 시 2025년까지 연기금 적자는 국내총생산(GDP)의 0.7%인 170억 유로(22조5000억원 상당)까지 불어날 것이라고 연기금개편자문위원회는 전망했다.

필리프 총리는 연금개편의 구체안 발표를 하루 앞둔 이날 여당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양보는 없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