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오늘부터 '연금개편' 항의 총파업...교통대란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12-05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크롱, 취임 후 최대 규모 파업으로 시험대

  • 교통대란 예고에 휴교령·휴점 권고도

  • "정부 불신감, 총파업에서 나타날 것"

프랑스에서 5일(현지시간) 수년 만에 최대 규모로 노동자 총파업이 시작된다. 철도 노동자, 항공 관제사, 교사, 공무원 등 프랑스 각계 노동자들이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연금개편 시도에 항의해 총파업을 진행하고 대규모 시위를 연다는 계획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이번 파업에는 프랑스 철도 운전사 80~90%가 동참할 예정이라 최소 며칠 동안 극심한 교통대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수도 파리의 경우 지하철 16개 노선 중 11개 노선이 운행을 중단한다.

파리와 런던을 오가는 유로스타 운행 스케쥴 중 절반이 취소됐고, 많은 학교들은 휴교령을 내렸다. 가두 시위가 벌어지는 지역의 상점들에는 혹시 모를 폭력시위에 대비해 휴점이 권고됐다.

외신은 이번 파업으로 연금개편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마크롱 대통령이 중대한 시험대에 올랐다고 진단했다. 지난해 11월 유류세 인상으로 촉발된 노란조끼 시위로 지도력에 심각한 타격은 입었던 마크롱 대통령은 최근 지지율이 30%로 다소 회복했으나, 이번 파업의 향배에 따라 잔여 임기의 성패를 가를 수 있다는 분석이다.

프랑스 연금체제는 직종별로 42종에 달할 정도로 복잡한 데다 불공정 논란도 있어 개편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이에 따라 마크롱 대통령은 향후 190억 달러(약 22조6천억원) 적자가 예상되는 복잡한 연금체제와 관련해 15년 안에 민간과 공공을 통합해 누구에게나 공평하고 보편적인 제도로 운영하겠다며 개편을 시도하고 있다. 

아직 개혁의 세부 내용이 발표되지 않아 상황이 유동적임에도 총파업에 나선 노조와 특정 직군에서는 연금이 깎일 것을 우려해 반발이 거세다. 

여론조사업체 비아보이스 소속 사회학자 스튜어트 차우는 프랑스 여론의 분위기는 저항보다 불신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의 최근 보고서에선 응답자 대부분인 약 89%가 사회적 위기 속에 살아가고 있다고 답했고 64%는 마크롱 대통령이 이런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며 "이런 분위기는 이번 총파업에서도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