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정협부주임, 성장률 '포류(破六)'에도 자신감 내비친 이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12-09 09: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류스진 "향후 5년간 성장률 5~6% 전망"

  • "하지만 한해 GDP 증가분 러시아 전체 GDP에 맞먹을 것"

  • 중앙경제공작회의 앞두고 '保六냐 破六냐' 논쟁 '한창'

"중국의 향후 5년간 경제성장률은 5~6%에 그칠 것이다. 하지만 향후 2~3년내 중국의 한해 GDP 증가분은 러시아 전체 GDP에 맞먹을 것이다."

류스진(劉世錦) 중국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경제위원회 부주임이 최근 내놓은 중국 경제에 대한 진단이다. 성장률 6%가 깨질 수는 있지만 중국 경제총량이 워낙 큰 만큼 자신감있다는 발언으로 읽혀진다.

중국신문망에 따르면 류 부주임은 지난 7일 중국경제체제개혁 연구회에서 주최한 '제17회 중국개혁포럼'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류 부주임은 오는 2020~2025년 중국 경제성장률이 5~6%에 그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오는 2020년까지 중국의 국내총생산(GDP)과 1인당 소득을 각각 2010년 수준의 두 배로 높여 전면적 '샤오캉(小康, 풍족하고 편안한)' 사회를 건설하겠다는 목표는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는 중국 경제총량이 워낙 크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류 부주임은 지난해 중국 GDP 증가분은 호주의 2017년 한해 GDP 총량(약 1조3000억 달러)에 상당해 전 세계 경제성장의 30%에 기여했다고 했다. 그는 향후 2~3년간 중국의 한해 GDP 증가분은 러시아 GDP 총량에 맞먹을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러시아 GDP는 전년 대비 2.3% 증가한 103만6조 루블, 달러화로 약 1조6000억 달러에 달했다. 

다만 류 부주임은 중국 경제 성장에서 신·구 성장동력 교체에 더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존의 성장 동력이었던 인프라, 부동산, 수출 경기가 둔화한 만큼, 새로운 성장 잠재력을 키워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해야 한다는 것이다. 

류스진 정협 경제위원회 부주임. [사진=중국인민망]


최근 중국에선 내년 중국 경제 전망을 놓고 '바오류(保六)'냐, '포류(破六)'냐, 즉,  성장률이 간신히 6%대를 유지하느냐, 5%대로 떨어지느냐에 대한 논쟁이 한창이다.

중국 경제 성장률은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8%, 7%, 6%대로 떨어졌다. 올 3분기 성장률은 6%로, 분기별 성장률을 발표하기 시작한 1992년 이후 약 27년 만에 최저였다. 

이대로라면 내년에는 5%대 성장률이 불가피하다는 게 중국 안팎 시장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미·중 무역전쟁, 공급측 개혁 여파로 경제 여건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성장률마저 6% 아래로 추락하면 중국 경제가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6% 성장률을 무조건 사수해야 한다는 얘기다.

반면, 과도한 경기부양책이 부채급증, 부동산 폭등 같은 리스크만 키운 만큼, 굳이 6% 성장률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이러한 가운데 이달 중순 열릴 것으로 보이는 중국 최고위급 경제정책회의인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는 내년 성장률 목표치를 약 6%, 그러니깐 6% 내외로 설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올해(6~6.5%)보다 목표치를 더 낮춰 사실상 6%대 붕괴를 용인할 수 있다는 얘기다.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는 중국 정부의 내년 거시경제 정책방향이 확정된다. 공식적인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3월에 열리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에서 공표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