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우리들병원 대출 당일...신용평가기관 ‘채무불이행’ 위험 기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19-12-05 08: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출에 일조한 자문기관 조사도 필요"

이상호 우리들병원 회장이 특혜 대출 의혹을 받는 가운데 당시 신용평가회사가 ‘차주의 채무불이행 위험’을 인식하는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입수한 ‘우리들병원 유동화 기업어음 본평가보고서’에 따르면, ‘나이스신용평가 주식회사’는 2012년 산업은행의 1400억원 대출에 대해 “ABCP(유동화 전문회사인 특수목적회사가 매출채권 부동산 등의 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기업어음)의 적기상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위험요소는 차주의 채무불이행위험이다”란 내용의 보고서를 제출했다.

해당 보고서는 2012년 우리들병원이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은 당일 날짜로 작성된 보고서다.

심 의원은 해당 보고서가 특혜 대출 의혹을 뒷받침하는 또 다른 증거라고 주장했다. 대출 당시 외부 신용평가기관도 이상호 원장이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식했다는 것이다.

이는 이상호 원장의 신용 상태에 문제가 없고, 대출 심사에 아무런 특혜가 없었다는 산업은행 주장과 배치된다.

심 의원은 “이상호 원장 및 당시 우리들병원의 신용과 경제적 능력이 채무불이행 위험을 강조할 정도로 좋지 않았음이 확인된 이상 조속히 이 문제에 대한 국정조사를 시작해야 한다”며 “당시 대출 과정에 일조했던 자문기관 등에 대한 조사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발언하는 심재철 의원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가운데)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