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원내대표급 '4+1' 회담 제안…'버스 떠날 시간' 임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19-12-04 14: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먼저 오늘 오후 2시 예산안 회동하자" 요청

  • "한국당에 문 완전히 닫은 건 아니다…전향적 입장변화시 논의 가능"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원내대표급 회담을 공식 제안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에게 "조만간 원내대표급의 '4+1' 회담을 열 것을 공식 제안한다"며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추진그룹, 정의당, 평화당 등 제 정당과 정치그룹은 저와 우리 당 제안에 대해 대답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민식이법, 유치원법 등 민생 법안 처리, 선거법과 검찰개혁법 등 패스트트랙에 지정된 법안 처리와 관련한 논의를 진행하겠다"며 "각 정당과 정치그룹은 회담에 누구를 내보낼 것인지 결정해 알려줬으면 좋겠다. 그분들과 조율해 이후 일정을 잡아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당에서 '4+1' 회담의 기본 축은 저"라며 "거기에 선거법 협상할 사람, 공수처법 협상할 사람은 제가 다시 지정하는 과정을 가지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예산안 처리가 매우 시급하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 오후 2시 예산안 담당자만큼은 먼저 회동할 수 있도록 요청한다"며 "우리 당은 전해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가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당권파와 비당권파로 나뉜 바른미래당에 대해선 "사실상 지난 4월 패스트트랙에 공조했던 바른미래당 내부의 그룹이 참여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가 '4+1' 공조 테이블을 가동해도 한국당에 문을 완전히 닫은 것은 아니다"라며 "한국당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가 있다면 논의할 수 있는 문제"라고 했다.

그는 한국당이 나경원 원내대표의 임기를 연장하지 않기로 한 데 대해 "개인적으로는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주 협상 파트너가 그런 상황을 맞이해 안타깝기도 하지만 답답한 상황이 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산안이나 법안 처리의 경우 '버스가 떠나야 할 시간'이 임박한 것 아니냐"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역구 250석·비례대표 50석에 연동률을 원안 50%보다 낮추는 방안 등이 '4+1' 선거법 합의안으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 "제가 연동률을 줄이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언급했는데, 저는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없다"며 밝혔다.

그는 "우리 당 입장에서는 지역구 225석·비례대표 75석(원안)에서 논의를 시작할 수밖에 없다"며 "선거법 협상이 시작되면 그때부터 상황에 맞춰 대응할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했다.

또한 '4+1' 회담 참여 주체들의 이해관계가 엇갈린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한쪽이 떨어져 나가면 '4+1' 공조 테이블만의 의결정족수를 만들 수 있는지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이날 이해찬 대표가 청와대 하명 수사·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을 견제하기 위해 특별검사 도입 필요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 "경찰이 조사하는 과정이 더 바람직하지 않나, 최소한 검경이 공동으로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문제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고래고기 사건'과 관련해 수사관의 죽음, 진상 등이 한 치 의혹도 없이 밝혀지기 위해 필요하다면 경찰과 함께 조사하고 포렌식 과정 공유 등을 했으면 좋겠다"며 "법무부는 특별감찰을 통해 강압수사가 있었는지 등을 정확히 규명하면 좋겠다"고 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