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독일 제치고 '유럽 경제엔진' 꿰차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11-07 18: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9~2021년 佛성장률, 유로존·獨 웃돌 전망

  • 감세·내수·마크롱 장기 경제개혁 결실 보는 듯

고질적인 저성장과 높은 실업률로 '유럽의 병자'로 불리던 프랑스가 독일을 제치고 '유럽의 경제엔진' 자리를 꿰찰 조짐이다. 프랑스의 경제 성장세가 제조업 경기 불황으로 침체 위기에 놓인 유로존 최대 경제국 독일을 능가, 유로존 성장세를 견인하면서다.

무역전쟁과 글로벌 경기둔화로 독일을 비롯한 유로존 경제가 휘청이고 있지만 프랑스는 감세와 상대적으로 낮은 수출 의존도 덕에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장기적 성장을 위해 실시한 경제 개혁도 결실을 맺고 있다는 설명이다. 법인세 인하 후 기업 투자가 늘었고 노동법 개정 후 고용도 증가세다.

베렌버그뱅크 플로리안 헨스 유럽 이코노미스트는 "경제 정책에 있어서 프랑스는 모두 엄치 척"이라면서 "2000년대 초반 독일이건 현재 프랑스건 경제 열쇠를 쥔 것은 노동시장"이라고 말했다. 프랑스 실업률은 지난 7월 8.5%를 기록, 2008년 금융위기 후 최저를 기록했다. 강력한 고용 증가세는 전문가들도 뚜렷한 이유를 찾지 못할 정도라고 한다.

프랑스의 국내총생산(GDP)은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0.3%씩 증가하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반면 독일 성장률은 1분기 0.4%에서 2분기 마이너스(-) 0.1%로 뚝 떨어졌다. 3분기 역시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유로존 성장률을 갉아먹던 프랑스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독일뿐 아니라 유로존 전체 성장률을 웃돌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프랑스 성장률은 1.3%를 기록, 독일의 0.5%나 유로존 1.1%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에는 프랑스가 1.2% 성장률을 기록하고 유로존이 1.0%, 독일이 0.7% 각각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성장률 예상치는 프랑스가 1.4%이며, 유로존과 독일이 각각 1.3%와 1.2%다.


 

[그래픽=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비교]


블룸버그는 독일이 경기침체 벼랑 끝에 선 상황에서 프랑스 경제가 깨어나면 유로존 경제 정책을 논의할 때 마크롱 대통령의 입김이 더 세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보다 적극적인 정부의 산업 정책, 미국이나 중국에 필적하는 유럽 경쟁업체 구축, 유로존 회원국 간 자원 공유 확대 등을 옹호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미 유로존 회원국에 대한 투자 확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로존 공동예산에 합의를 이끌어내면서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프랑스의 콧대가 더 높아지면 독일을 상대로 재정정책 '강의'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블룸버그의 전망이다. 프랑스는 독일에 비해 재정정책 확대를 통한 경기 부양에 훨신 긍정적인 입장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