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와 "훌륭한 토론" 스틸웰... 국방부 면담 평가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19-11-06 1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미 공조 강조... 원론적 수준

"훌륭한 토론을 가졌다."

방한 중인 데이비드 스틸웰(David R. Stilwell)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6일 오후 국방부 청사로 들어서며 '청와대와 지소미아와 관련한 대화를 나눴느냐'는 기자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정석환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국방부 청사에서 스틸웰 차관보와 약 1시간30분간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정 실장과 스틸웰 차관보는 △한반도 안보정세 공유 △한미 정책 공조 △한미동맹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국방부는 "양측은 이번 면담이 한미 외교·안보부처 당국 간 소통을 한층 강화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외교적 노력에 기여할 것이라는 점에 공감했다"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과 공조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다만, 청와대는 지소미아 관련해 기존과 같은 입장이라는 뜻을 밝혀 스텔웰 차관보 발언과 온도차를 보여, 양국간 이견을 좁히는데 쉽지 않음을 예상케 했다.

한편, 한국과 일본 정부는 지난 2016년 대북 관련 군사 정보를 직접 공유하기 위해 지소미아 협정을 체결했다. 협정은 1년 단위로 자동 연장되는 형식이다. 그러나 강제동원 배상 판결을 두고 한·일 관계가 악화되자 한국은 지소미아 종료를 공표했다.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가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