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표, 화성 남양읍 채석단지 개발사업 재시동... '환경 문제 등으로 난항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19-10-28 0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삼표그룹이 경기 화성시 남양읍에 위치한 채석단지 개발 사업에 다시 집중하기로 했다. 원재료 수급을 안정화해 경기권 내 시장 우위를 지킨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환경문제 등으로 인근 지역민과 합의가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표는 최근 남양읍 채석단지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재협의를 하고, 영향평가서 제출을 준비하고 있다.

당초 이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협의는 2013년 9월 완료됐다. 하지만 난개발 논란 등 내·외부적 문제로 5년 이상 채석단지 지정절차가 지체되면서 현실화되지 못했다.

이에 삼표는 최근 미세먼지 등 환경 이슈로 수도권 인근 사업장들이 압박을 받자 주요 거점으로 남양읍 채석단지를 사수하기 위해 다시 공격적으로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삼표가 이번 환경영향평가 협의에서 당초 계획보다 남양읍 채석단지 개발면적을 축소하고, 인근지역의 비산먼지, 소음·진동 등의 환경민원 해결 방안도 다양하게 제시한 배경이다.

삼표는 2013년 첫 협의 당시 남양읍 북양리, 무송리 일원 33만7300㎡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번 환경영향평가 협의에서는 그 면적을 21.7% 축소해 26만3900㎡로 보고했다. 또한 채석단지로서 각종 환경오염 관리를 일원화하고, 중장기적인 사회간접자본시설도 확충하기로 했다.

삼표 관계자는 "환경영향평가 재협의를 최근 진행하고 영향평가서를 준비하고 있다"며 "조만간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남양읍 채석단지 개발사업의 진행이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남양읍 채석단지 인근은 이미 삼표가 1994년부터 10년 넘게 채석을 했으며, 2010년부터 복원에 들어가 최근에야 과거 모습을 회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지역 주민들이 그동안 난개발 문제와 환경오염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만큼 또다시 10년 넘는 채석사업에 동의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이번 환경영향평가협의회에서 해당 주민은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영향평가협의회의 심의위원은 경기도 관계자, 관련 전문가, 주민대표 등 12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이번 환경영향평가협의회에서 남양읍 채석단지 개발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다양한 지적을 했다.

화성연안환경문화연대 관계자는 "남양읍 채석단지 1차 개발사업은 심각한 문제를 남기고 마무리한 전형적인 난개발이었다"며 "석산개발의 기본적인 법을 위반한 사례로 2차 개발사업은 법을 준수하고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청 산림과 관계자는 "개발계획 대상지역에는 국유림(산림청)과 공유림(경기도)이 포함돼 있어 채석단지 지정에 대한 동의 여부 파악이 선행돼야 한다"며 "(동의가 선행되지 않으면) 대상지 설정의 적정성을 판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삼표는 승인이 날 경우 2021년부터 북양리와 무송리 일대에서 10년간 채석을 하고, 2년간 복원작업을 해 2032년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국내 한 건축 현장에서 삼표그룹의 레미콘이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있다. [사진=삼표그룹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