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총선, 집권 리쿠드당-중도 청백당 '초박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9-18 08: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출구조사서 각각 30~34 획득 예상...네타냐후 총리 연임 여부 불확실

이스라엘이 총선 출구조사 결과, 현 네타냐후 총릭 이끄는 집권 리쿠드당과 중도정당 청백당이 접전을 벌일 것으로 나타났다고 로이터, AFP통신 등 주요 외신들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FP는 이날 오후 10시께 총선 투표가 종료된 직후 채널13 등 이스라엘 TV 방송국의 3개 출구조사를 토대로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의 리쿠드당과 청백당이 크네세트(이스라엘 의회) 120석 가운데 각각 31∼34석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됐다고 보도했다.

청백당은 중도성향의 이스라엘군 참모총장 출신 정치인 베니 간츠가 이끄는 정당이다.

이에 따라 이스라엘 최장기 5선을 노리는 네타냐후 총리의 연임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이다.

리쿠드당과 청백당 모두 과반 의석인 61석을 확보하지 못하면 연립정부를 구성해야 한다.

총선 직후 이스라엘 대통령은 정당 대표들과 협의해 연정구성 가능성이 높은 당수를 후보로 지명하고 연정 구성권을 준다.

총리 후보가 지명 후 42일 안에 연정을 출범시키면 총리직에 오르지만, 연정에 실패할 경우 대통령이 다른 정당 대표를 총리 후보로 지명해야 한다.

로이터는 "출구조사 결과는 아비그도르 리에베르만 전 국방부 장관이 킹메이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리에베르만이 이끄는 극우정당 '이스라엘 베이테누당'은 출구조사 결과, 8∼10석을 얻을 것으로 예상됐다.

앞서 리에베르만은 이날 리쿠드당과 청백당이 모두 포함된 대연정에만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선거는 지난 4월 9일 실시된 뒤 총선 이후 5개월 만에 치러진 조기총선이다.

지난 총선에서 리쿠드당과 청백당은 나란히 35석씩 기록했고 우파 진영이 접전 끝에 신승을 거뒀다.

네타냐후 총리가 차기 총리 후보로 지명됐지만, 우파 정당들과 연정을 구성하지 못하고 의회 해산과 조기총선이 결정됐다.

당시 리에베르만이 초정통파 유대교 신자들의 병역 의무를 주장하며 네타냐후 연립내각의 참여를 거부하면서 연정 협상이 결렬됐다.
 

이스라엘 총선에서 투표하는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