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주간전망]美연준 앞서 ECB 부양책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9-09 0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일 ECB 통화정책회의...부양 규모 주시

  • 중국 등 주요국 중앙은행 경기 부양 추세

  • 이번주 발표되는 美CPI·소매판매 등 주목

이번 주(9일~13일) 시장에서는 유럽중앙은행(ECB)의 부양 규모를 주시할 것으로 보인다. 내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둔 만큼, 기준금리 조정의 기준이 되는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등 주요 경제지표에도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일단 오는 12일(현지시간)에는 ECB가 통화정책회의를 연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가 예고한 대로 추가 부양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경제 상황이 심상치 않아서다.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은 ECB가 이번 회의에서 시중은행의 중앙은행 예치금 금리를 0.1%포인트 하향조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 종류의 자산매입을 시작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매달 약 500억 유로 규모의 채권 매입을 시작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월간 600억 유로 규모의 자산 매입 프로그램을 선보인 2015년 이후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앞서 중국 중앙은행 인민은행(PBOC)도 지급준비율(지준율)을 0.5%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줄리언 에번스 프리처드는 "중국이 내년 초까지 지준율을 두 차례 더 인하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중국의 지속적인 경기 떠받치기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사진=AP·연합뉴스]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잇따라 경기 부양에 나선 가운데 미국 연준도 이런 분위기에 편승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연준은 오는 17~18일 FOMC를 연다.

일단 이번 FOMC에서 추가 금리인하를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금리 선물 시장에서는 9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할 가능성을 90% 이상 보고 있다. 

다만 9월 이후 추가 금리인하 여부는 이번주 발표되는 주요 경제지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단 12일 발표되는 8월 CPI가 핵심 지표다. 미국 소비 활동은 실물경제의 3분의 2를 차지한다. 연준의 금리 조정에 있어 소비자 물가가 중요한 이유다. 

13일 발표되는 8월 소매판매지수에도 관심이 쏠린다. 미국 고용지표가 호조를 보인 가운데 7월에 이어 8월 소매판매 지표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면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 인하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미·중 통상갈등이 숨고르기에 들어가면서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지 여부도 주목된다. 미·중 갈등에 대한 우려는 일단 누그러졌다. 미국과 중국이 10월 초 고위급 회담 실시를 합의하면서다.

무엇보다 이번 달 중순 이후부터 이어지는 미·중 차관급 실무 협상에서 합의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쟁점이 여럿 남아 있는 만큼 양국의 전격적인 합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다만 새로운 악재가 불거지지 않는 한 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유지될 전망이다.
 

[사진=뉴욕증시 주간전망]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